방정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방정식(方程式; equation)은 식에 나오는 문자의 값에 따라 참이 되기도 하고 거짓이 되기도 하는 등식이다. 이때, 방정식을 참이 되게 하는 문자의 값을 또는 근이라 한다. 방정식의 해는 없을 수도 있고, 여러 개일 수도 있고, 모든 값일 수도 있다. 마지막의 경우 방정식은 항등식이 된다.

예를 들어

 \, {(x+1)}^2=x^2+2x+1

은 문자 x가 어떤 값이든 항상 등호가 성립하므로 항등식인 반면,

 \, x^2-5x+6=0

은 방정식이고, 그 해는  \ 2 \ 3이다.

방정식의 방정(方程)은 고대 중국의 산학서인 구장산술의 여덟 번째 장의 제목인 方程에서 유래하였다. 여기서 方은 연립방정식의 계수를 직사각형 모양으로 배열한다는 뜻이고, 程은 이렇게 배열한 계수를 조작하여 해를 구하는 과정을 뜻한다. 이 해법은 약 1500년 뒤에 등장하는 가우스 소거법에 해당한다. 고대 중국의 수학자들은 이 과정에서 음수의 계산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었다.

방정식에서 해를 구하려는 문자, 즉 미지수로는 보통 x를 사용한다. 미지수로 알파벳의 뒤쪽 문자 x, y, z를 사용하는 것은 프랑스의 수학자 데카르트로부터 비롯되었다.

유리 방정식[편집]

다항 방정식과 분수 방정식을 통틀어 유리 방정식이라 한다.

다항 방정식[편집]

일차방정식, 이차방정식, 삼차방정식 등과 같이 미지수에 대한 다항식으로만 이루어진 방정식을 다항 방정식이라고 한다. 다항 방정식(多項方程式)은

 \sum_{i=0} ^n a_i x^i=0

과 같은 꼴로 나타낼 수 있는 방정식을 말한다.(x는 변수, a_i는 상수) 이 때, a_n \ne 0이면 이를 n차 방정식이라 한다.

다항 방정식의 해[편집]

일반적으로 다항 방정식

 \sum_{i=0} ^n a_i x^i=0

의 해는 다음과 같이 구한다.

 \sum_{i=0} ^n a_i x^i 인수분해하여  a_n \prod_{j=1} ^{n} (x-b_i) 와 같은 꼴로 만든다.

 a_n \prod_{j=1} ^{n} (x-b_j)=0의 해집합은

{b_k|kn 이하의 음 아닌 정수}

이므로, 위 방정식의 해도 이와 같다.

일차방정식[편집]

일차 방정식 그래프의 예시

일차 방정식(一次方程式)은 최고차항의 차수가 1인 방정식을 뜻한다. 선형방정식으로도 불린다.

이차방정식[편집]

이차 방정식이란, 최고차항의 차수가 2인 다항 방정식을 뜻한다. 일반적인 모양은

 ax^2 + bx + c = 0 (단, \quad a \ne 0)

와 같고, 여기에서 \ a\ b는 각각 \ x^2 , x계수라고 한다. \ c는 상수항이라고 부른다.

복소수 범위에서 이차방정식은 두 복소수 해를 갖는다. 이 두 해는 서로 같을 수 있고, 이런 경우는 중근이라고 한다.

분수 방정식[편집]

분모에 미지수를 포함하는 분수식으로 이루어진 방정식을 분수방정식이라 한다. 방정식에서 모든 항을 좌변으로 이항하여

\ f(x) = 0

과 같은 꼴로 정리하였을 때,

 \frac{1}{x} + \frac {2}{(x+1)} = 0, \quad \frac{1}{x-1} - \frac{2}{x^2-1} - 3 = 0

등과 같이  f(x) 가 분모에 미지수를 포함하는 분수식으로 이루어지는 방정식이다. 분수방정식을 풀 때에는 각 항의 분모의 최소공배수를 양변에 곱하여 다항방정식으로 고쳐서 푼다. 여기서 나온 해 중에서 분모를 0으로 만드는 근을 무연근이라고 하며, 무연근은 해집합에서 제외한다.

고차방정식[편집]

삼차방정식사차방정식을 통틀어 고차방정식이라고 한다.

풀이법[편집]

일반적 해법[편집]

일반적인 해법으로 카르다노와 페라리의 공식이 있다.

인수분해[편집]

인수분해가 되는 식은 인수분해를 해서 해를 구한다.

오차 이상의 방정식[편집]

오차 이상의 방정식은 일반해법이 존재하지 않는다(아벨이 증명)

기타[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