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새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바리사이파에서 넘어옴)

바리새파, 바리사이파 또는 바리새인(고대 그리스어: Φαρισαῖος 파리사이오스[*], 영어: Pharisees)은 예수가 활동하던 시대에 존재했던 유대교경건주의 분파, 중간계급 평신도 경건주의를 말한다.

바리새파 사람은 1900년 편찬한 개신교의 신약성경전서(조선성서공회)에서부터 '바리새'로 옮겼으며, 1971년 공동번역 성서의 신약전서(대한성서공회)에서 바리사이파 사람, 1993년 표준새번역 성경전서(대한성서공회)에서는 바리새파 사람, 천주교 《성경》(한국 천주교 주교회의)에서는 바리사이로 옮겼다.[주 1]

신학[편집]

바리새 사람은 이스라엘이 그리스-로마 문화 곧 그리스와 로마문화가 융합된 이방문화의 영향을 받아가는 헬레니즘화로 이스라엘 고유 문화와 신앙을 잃을 것을 우려하여 오경(토라 또는 율법)의 가르침을 문자적으로 준수하는데 철저함을 보였으며,[1] 유대교 신학을 계승하는 업적을 남겼다. 이들은 천사 등의 영적인 존재를 받아들였고 부활을 믿었기 때문에, 모세5경에 나오지 않는다고 해석하여 영적인 존재와 부활을 믿지 않는 근본주의자들인 사두가이파와 대립하였다.

유대 독립 전쟁 이후[편집]

바리새파는 현재 유대교에서 매우 중요한 종파이다. 기원후 70년 유대전쟁 이전까지 사두개, 에세네, 젤롯과 경쟁적 관계였으나, 70년 유대전쟁 시기에 친로마 노선을 선택했다. 이후 다른 종파가 로마군에 의해 파괴되어 유대교를 이끄는 유일한 종파가 되었다.

유대전쟁으로 로마제국예루살렘을 함락하고, 성전을 파괴하고, 유대지역을 완전히 진압하여 유다왕국은 패망하였다. 예루살렘 성전을 중심으로 하던 유대교에게 성전이 완전히 사라졌다. 이후 당시 유대교의 주요한 종파였던 사두개파, 에세네파, 젤롯파는 사라지고 바리새파만 남았다. 정치적 지배 세력을 지지하고 협력하던, 성전 중심의 기득권층 종교인들인 사두개파와 급진적 입장이었던 에세네파, 무력항쟁을 지지했던 젤롯파유대 왕국 패망 이후 존속할 수 없었다. 바리새파는 로마제국과 협상하여 얌니야라는 평화지역을 얻는 대신, 토라 연구에만 천작한다는 대화와 타협을 하였다. 현실을 직시하는 바리새인들의 지혜는 성전 없이 회당을 중심으로 하는 유대교를 형성하여 현재 유대교를 이루는 유일한 종파로 남았다.

기독교와의 관계[편집]

누가복음서에 바리새인들이 예수에게 "헤롯랍비를 죽이려고 하니까 을 숨기셔야 합니다."라고 말하는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에, 흔히 기독교인들이 잘못 생각하는 것과 달리 바리새인이라고 해서 예수에게 반대한 것은 아니다. 마태복음서 23장 13절-33절을 근거로 예수가 바리새인들을 비난했다고 보는 해석도 있지만, 초기 기독교와 유대교의 갈등과 대립이 투영된 이야기로 보는 설명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2]또한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고자 애쓴 바리새파들의 경건한 신앙은 기독교에도 영향을 주어, 고대교회는 마태복음서와 야고보서라는, 신앙과 삶의 일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독교 전통을 만들어냈다.[3]

바리새파 인물[편집]

예수의 제자 중에 바리새파 출신 인물로는 사도 파울로스, 니코데모가 있었다.[1]

주해[편집]

  1. 예를 들어, 마태오 복음서 3:7의 경우 다음과 같이 번역되어 있다.
    가톨릭성경 그러나 요한은 많은 바리사이와 사두가이가 자기에게 세례를 받으러 오는 것을 보고, 그들에게 말하였다. “독사의 자식들아, 다가오는 진노를 피하라고 누가 너희에게 일러 주더냐?
    개역한글 요한이 많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이 세례 베푸는 데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공동번역 그러나 많은 바리사이파 사람들과 사두가이파 사람들이 세례를 받으러 오는 것을 보고 요한은 이렇게 말하였다. "이 독사의 족속들아! 닥쳐 올 그 징벌을 피하라고 누가 일러 주더냐?
    표준새번역 요한은 바리새파 사람과 사두개파 사람이 많이들 세례를 받으러 오는 것을 보고, 그들에게 말하였다.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에게 닥쳐올 징벌을 피하라고 일러주더냐?

각주[편집]

  1. 리길재 (2014년 9월 7일). “복음이야기 - 바리사이”. 《가톨릭평화신문》. 2018년 9월 3일에 확인함. 
  2. 《인류의 영원한 고전-신약성서》/정승우 지음/아이세움
  3. (청년설교/김회권 지음/복있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