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스 표준형: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50번째 줄: 50번째 줄:
이다. 마찬가지로, 왼쪽에 [[가역 행렬]]을 곱하여 첫 행 첫 열 성분이 <math>a</math>와 <math>c</math>의 [[최대공약수]]이며 둘째 행 첫 열 성분이 0이도록 만들 수 있다.
이다. 마찬가지로, 왼쪽에 [[가역 행렬]]을 곱하여 첫 행 첫 열 성분이 <math>a</math>와 <math>c</math>의 [[최대공약수]]이며 둘째 행 첫 열 성분이 0이도록 만들 수 있다.


이제 일반적인 <math>m\times n</math> 행렬 <math>A</math>를 생각하자. 만약 <math>A=0</math>이라면, <math>A</math>는 이미 스스로의 스미스 표준형이다. <math>A\ne 0</math>이라고 가정하자. 행과 열의 교환을 통해, 편의상 <math>A_{11}\ne 0</math>이라고 가정하자. 만약 모든 <math>i,j=2,\dots,n</math>에 대하여 <math>A_{11}\mid A_{ij}</math>라면, 각 열에 첫 열의 배수를 더하고 각 행에 첫 행의 배수를 더하여, 첫 행과 첫 열의 <math>A_{11}</math>을 제외한 모든 성분이 0이 되게 만들 수 있다. 만약 <math>A_{11}\nmid A_{ij}</math>인 <math>i,j=2,\dots,n</math>이 존재한다면, 행과 열의 교환 및 행 또는 열에 다른 행 또는 열의 배수를 더하는 연산을 통해 <math>A_{11}\nmid A_{12}</math>이거나 <math>A_{11}\nmid A_{21}</math>라고 가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만약 <math>A_{11}\mid A_{12}</math>이지만 <math>A_{11}\nmid A_{22}</math>라면, 첫 행의 적절한 배수를 둘째 행에서 빼 둘째 행 첫 열의 성분을 0으로 만들고, 마찬가지로 첫 행 둘째 열의 성분을 0으로 만든 뒤, 다시 둘째 행을 첫 행에 더하면, <math>A_{11}</math>은 변하지 않으며, <math>A_{11}</math>이 바로 오른쪽 성분을 나누지 못하게 된다.) 편의상 <math>A_{11}\nmid A_{12}</math>라고 하자. 그렇다면
이제 일반적인 <math>m\times n</math> 행렬 <math>A</math>를 생각하자. 만약 <math>A=0</math>이라면, <math>A</math>는 이미 스스로의 스미스 표준형이다. <math>A\ne 0</math>이라고 가정하자. 행과 열의 교환을 통해, 편의상 <math>A_{11}\ne 0</math>이라고 가정하자. 만약 모든 <math>i,j=2,\dots,n</math>에 대하여 <math>A_{11}\mid A_{ij}</math>라면, 각 열에 첫 열의 배수를 더하고 각 행에 첫 행의 배수를 더하여, 첫 행과 첫 열의 <math>A_{11}</math>을 제외한 모든 성분이 0이 되게 만들 수 있다. 만약 <math>A_{11}\nmid A_{ij}</math>인 <math>i,j=2,\dots,n</math>이 존재한다면, 행과 열의 교환 및 행 또는 열에 다른 행 또는 열의 배수를 더하는 연산을 통해 <math>A_{11}\nmid A_{12}</math>이거나 <math>A_{11}\nmid A_{21}</math>라고 가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만약 <math>A_{11}\mid A_{12},A_{21}</math>이지만 <math>A_{11}\nmid A_{22}</math>라면, 첫 행의 적절한 배수를 둘째 행에서 빼 둘째 행 첫 열의 성분을 0으로 만들고, 마찬가지로 첫 행 둘째 열의 성분을 0으로 만든 뒤, 다시 둘째 행을 첫 행에 더하면, <math>A_{11}</math>은 변하지 않으며, <math>A_{11}</math>이 바로 오른쪽 성분을 나누지 못하게 된다.) 편의상 <math>A_{11}\nmid A_{12}</math>라고 하자. 그렇다면
:<math>
:<math>
\begin{pmatrix}
\begin{pmatrix}

2021년 9월 16일 (목) 08:45 판

선형대수학에서, 스미스 표준형(영어: Smith canonical form)은 주 아이디얼 정역 위에 주어진 임의의 크기의 행렬동치인 매우 단순한 꼴의 대각 행렬이다. 스미스 표준형의 존재는 주 아이디얼 정역 위의 유한 생성 자유 가군부분 가군의 적절한 기저 사이의 선형 관계는 아주 간단할 수 있다는 사실과 동치이다.

정의

주 아이디얼 정역 (예를 들어, 정수환 또는 계수 일변수 다항식환 ) 위의 임의의 행렬 에 대하여, 다음 조건을 만족시키는 가역 행렬 및 유한 개의 원소 가 존재한다.

(여기서 영행렬이다.) 또한 가역원배의 차이를 무시하면 유일하다. 이를 스미스 표준형이라고 한다.

알고리즘

행렬의 스미스 표준형은 두 행 또는 두 열을 교환하는 연산과 한 행 또는 열에 다른 행 또는 열의 배수를 더하는 연산을 통해 구할 수 있다. 유일 인수 분해 정역이므로, 모든 0이 아닌 원소는 유일한 인수 분해를 갖는다. 임의의 에 대하여, 의 소인수의 중복집합의 크기라고 하자.

우선 위의 행렬

을 생각하자. 베주 정역이므로, 최대공약수 에 대하여, 가 존재한다. , 라고 하자. 그렇다면 이다. 따라서

가역 행렬이며,

이다. 마찬가지로, 왼쪽에 가역 행렬을 곱하여 첫 행 첫 열 성분이 최대공약수이며 둘째 행 첫 열 성분이 0이도록 만들 수 있다.

이제 일반적인 행렬 를 생각하자. 만약 이라면, 는 이미 스스로의 스미스 표준형이다. 이라고 가정하자. 행과 열의 교환을 통해, 편의상 이라고 가정하자. 만약 모든 에 대하여 라면, 각 열에 첫 열의 배수를 더하고 각 행에 첫 행의 배수를 더하여, 첫 행과 첫 열의 을 제외한 모든 성분이 0이 되게 만들 수 있다. 만약 이 존재한다면, 행과 열의 교환 및 행 또는 열에 다른 행 또는 열의 배수를 더하는 연산을 통해 이거나 라고 가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만약 이지만 라면, 첫 행의 적절한 배수를 둘째 행에서 빼 둘째 행 첫 열의 성분을 0으로 만들고, 마찬가지로 첫 행 둘째 열의 성분을 0으로 만든 뒤, 다시 둘째 행을 첫 행에 더하면, 은 변하지 않으며, 이 바로 오른쪽 성분을 나누지 못하게 된다.) 편의상 라고 하자. 그렇다면

인 가역 행렬 이 존재한다. 따라서

가역 행렬이며, 행렬 의 첫 행 첫 열 성분은 이다. 또한 이므로

을 만족시킨다. (인 경우에도 가역 행렬의 왼쪽 곱셈을 통해 첫 행 첫 열의 소인수의 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은 과정을 반복하면 결국 첫 행 첫 열의 성분이 모든 다른 성분을 나누는 행렬을 얻는다. 이제 첫 행의 적절한 배수를 다른 행에서 더하고 첫 열의 적절한 배수를 다른 열에 더하면 는 다음과 같은 꼴의 행렬과 동치가 된다.

다시 에 대하여 같은 과정을 반복하면 와 동치인 다음과 같은 꼴의 행렬을 얻는다.

여기서 인 이유는 의 성분의 선형 결합이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과정을 반복하면 결국 스미스 표준형을 얻는다.

응용

주 아이디얼 정역 위의 유한 생성 가군의 구조

스미스 표준형을 통해 주 아이디얼 정역 위의 유한 생성 가군불변 인자 분해를 유도할 수 있다.

역사

헨리 존 스티븐 스미스의 이름을 땄다.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