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12번째 줄: 12번째 줄:
* '''수업시간이 늘어난다 :''' 한 교시당 수업 시간이 40분에서 45분으로 늘어난다(최대 오후 4시 30분 쯤에 모든 수업이 종료).
* '''수업시간이 늘어난다 :''' 한 교시당 수업 시간이 40분에서 45분으로 늘어난다(최대 오후 4시 30분 쯤에 모든 수업이 종료).
* '''교과목이 늘어난다 :''' 제1외국어([[영어]])하고 [[가정]], [[한문]], [[컴퓨터]] 과목이 추가된다(2학년 부터는 제2외국어([[일본어]], [[중국어]]), [[국사]] 과목이 추가).
* '''교과목이 늘어난다 :''' 제1외국어([[영어]])하고 [[가정]], [[한문]], [[컴퓨터]] 과목이 추가된다(2학년 부터는 제2외국어([[일본어]], [[중국어]]), [[국사]] 과목이 추가).
* '''과목마다 선생님이 다르다 :''' 모든 과목을 가르쳐 주시던 [[초등학교]] 때와는 달리 [[중학교]]에서는 각 과목별로 다른 선생님으로부터 수업을 받게 된다. 그 까닭은 [[교과서]]의 내용이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기 초에는 수업마다 다른 분위기에 적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생님마다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1년간 학습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과목별 선생님의 수업 [[스타일]]을 파악해두는 것이 좋다. 중학교에도 각 반 별로 담임선생님이 계시긴 하지만 아침조회시간, 오후 종례시간, 청소시간, 교내 행사(체육대회 등), 해당 과목 시간 때에만 함께 할 수 있다.
* '''과목마다 선생님이 다르다 :''' 모든 과목을 가르쳐 주시던 [[초등학교]] 때와는 달리 [[중학교]]에서는 각 과목마다 선생님이 다르다. 그 까닭은 [[교과서]]의 내용이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기 초에는 과목마다 다른 분위기에 적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생님마다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1년간 학습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과목별 선생님의 수업 [[스타일]]을 파악해두는 것이 좋다. 중학교에도 각 반 별로 담임선생님이 계시긴 하지만 아침조회시간, 오후 종례시간, 청소시간, 교내 행사(체육대회 등), 해당 과목 시간 때에만 함께 할 수 있다.
* '''[[교복]]을 착용한다 :''' [[평상복]]을 착용하던 [[초등학교]] 때와는 달리 중학교는 [[교복]]을 착용하게 되어 있다.
* '''[[교복]]을 착용한다 :''' [[평상복]]을 착용하던 [[초등학교]] 때와는 달리 중학교는 [[교복]]을 착용하게 되어 있다.
* '''복장과 두발에 대한 규정이 있다 :''' 이를 어길시에는 [[벌점]]을 받고 나서 [[특별교육]]을 받게 된다.
* '''복장과 두발에 대한 규정이 있다 :''' 이를 어길시에는 [[벌점]]을 받고 나서 [[특별교육]]을 받게 된다.

2020년 1월 4일 (토) 14:20 판

중학교(中學校)는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입학하는 중등교육 기관이다.

대한민국에서는 3년제 (학교마다 등교 시간은 다를 수 있으며, 대부분 8시 10분 ~ 9시이다.)를 채택하고 있다. 1985년 도서 지방에서 중학교를 의무 교육화한 것을 시작으로, 2002년부터 그해의 입학생을 시작으로 차례대로 의무교육화하였으며 2004년부터는 완전한 의무 교육기관이 되었다. 중학교에서도 외국어 의무 교육 정책에 따라 영어를 제1외국어로 의무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2009년부터는 교과교실제 시범 시행) 졸업고등학교에 진학할 수 있으며, 졸업반 학생들은 자신의 거주 지역(시, 도) 내에서만 원하는 고등학교 {전기고 (前期高)와 후기고 (後期高)로 나뉜다.}를 선택할 자유가 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는 예전에 고등학교와 합쳐 '고등중학교'로 칭했으나, 현재는 중학교통일했으며 6년제이다. 중학교에 다니는 학생을 중학생이라고 부르는데, 일부 학생들 사이에서, 인터넷상에서, 은어인 '중딩'으로도 불린다. 다른 나라에서도 중학교가 대부분 있지만 학년제도가 다를 수 있다. 어느 중학교에서는 2년, 어느곳은 6년에서 그 이상인 곳들도 가끔식 있다.

중학교에 들어가면 달라지는 것들

  • 학생증을 소지하게 된다
  • 수업시간이 늘어난다 : 한 교시당 수업 시간이 40분에서 45분으로 늘어난다(최대 오후 4시 30분 쯤에 모든 수업이 종료).
  • 교과목이 늘어난다 : 제1외국어(영어)하고 가정, 한문, 컴퓨터 과목이 추가된다(2학년 부터는 제2외국어(일본어, 중국어), 국사 과목이 추가).
  • 과목마다 선생님이 다르다 : 모든 과목을 가르쳐 주시던 초등학교 때와는 달리 중학교에서는 각 과목마다 선생님이 다르다. 그 까닭은 교과서의 내용이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기 초에는 과목마다 다른 분위기에 적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생님마다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1년간 학습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과목별 선생님의 수업 스타일을 파악해두는 것이 좋다. 중학교에도 각 반 별로 담임선생님이 계시긴 하지만 아침조회시간, 오후 종례시간, 청소시간, 교내 행사(체육대회 등), 해당 과목 시간 때에만 함께 할 수 있다.
  • 교복을 착용한다 : 평상복을 착용하던 초등학교 때와는 달리 중학교는 교복을 착용하게 되어 있다.
  • 복장과 두발에 대한 규정이 있다 : 이를 어길시에는 벌점을 받고 나서 특별교육을 받게 된다.
  • 학습량과 숙제가 많아진다 : 중학교에 들어가면 숙제가 더욱 많아진다. 늘어난 과목에 따른 숙제는 시간표대로 관리해야 하며, 빼먹어서는 안 된다.

전체적인 학교 생활 스케줄을 적어서 관리할 수 있는 과목별 작은 수첩이나 노트, 혹은 다이어리를 준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숙제와 공부해야 할 내용을 적어서 자주 체크를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중학교 내신

중학교에 들어가면서 내신이 중요하게 된다. 내신은 대부분 중간고사기말고사 같은 시험으로 평가되지만, 예체능의 경우 70~80%가 실기 시험으로 평가된다.

봉사활동

봉사활동시간을 적어도 1년에 20시간씩 해서 3년 동안 60시간을 채우지 못하면 점수를 깎는 제도가 생겨서 봉사활동 시간이 학생들 사이에서 점수 채우기 용으로 변질하고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1]

수업 일수

중학교는 수업 일수가 초등학교보다는 많으나 임원수련회 날, 개교기념일, 수련회 다음날, 추석 연휴 전날과 다음날,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험일 등의 재량 휴업일을 두는 학교도 있다. 수능 시험일이 재량 휴업일이 되기도 하는 이유는 중학교 건물이 수능 고사장으로 사용되는 일도 있기 때문이거나 수능 당일 감독관으로 가는 선생님들이 있어 수업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한다.

중학교가 없는 국가

핀란드, 스웨덴- 초등학교 과정이 7~16세로 9년이라[2] 초등학교 졸업고등학교로 간다. 칠레, 캐나다(퀘벡주 제외)- 초등학교 과정이 보통 주에서는 6~14세로 8년이라 대부분 주에서는 초등학교 졸업고등학교로 간다.

같이 보기

각주

  1. [TONG 봉사의 참된 의미는 점수가 아니라고 전해라]2016년 3월 30일, 중앙일보
  2. 이 경우 주로 종합학교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