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네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도너 케밥에서 넘어옴)

되네르
다른 이름되네르 케밥
종류세로 회전구이, 케밥
원산지오스만 제국
지역이나 주아나톨리아
관련 나라별 요리튀르키예 요리
주 재료고기

되네르(튀르키예어: döner) 또는 되네르 케밥(튀르키예어: döner kebap 되네르 케바프[*])은 튀르키예세로 회전구이 케밥이다.[1] 튀르키예의 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로 여겨진다. 독일에서도 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로 여겨지며, 되너(독일어: Döner)라 불린다.

이름[편집]

튀르키예어 "되네르 케바프(döner kebap)"는 "돌다, 회전하다"라는 뜻의 "되네르(döner)"와 "구운 고기 요리, 케밥"을 뜻하는 "케바프(kebap)"를 합친 말로, "회전 케밥"이라는 뜻이다. "되네르"의 어원이 되는 오스만어 낱말은 "두네르(دونر)"이다.

역사[편집]

18세기까지는 가로 회전구이 케밥(야트크 되네르)을 먹었으나, 1867년 오스만 제국부르사에서 요리사 이스켄데르 에펜디세로 회전구이 케밥을 개발했다.[2] 이렇게 만든 되네르를 피데에 올리고 토마토 소스, 버터, 요구르트를 곁들인 음식이 그의 이름을 딴 이스켄데르 되네르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만들기[편집]

주로 양고기를 사용하지만, 쇠고기닭고기를 쓰기도 한다. 저며서 얇게 편 고기, 그물지방 등이나 다진 고기를 다진 양파, 소금 등과 섞어서 찰기가 생기도록 반죽한 다음 잘 편 것을 토마토, 피망 등 채소와 번갈아 쌓아 세로 회전구이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한미희 (2019년 12월 8일). “[Travel Abroad] 이스탄불 구석구석 미식 여행”. 《연합뉴스. 2021년 11월 15일에 확인함. 
  2. 예종석 (2011년 3월 29일). “[예종석의 오늘 점심] 터키 케밥”. 《한겨레. 2021년 11월 15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