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급 전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호송되는 A급 전범들

A급 전범(영어: class-A war criminal, 일본어: A級戦犯 (エイきゅうせんぱん))은 포츠담 선언 6항에 근거, 극동 국제 군사재판소 조례 제5조항에 정의된 전쟁 범죄에 관해 극동 국제 군사 재판을 통해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이다.

1952년 4월 28일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의 발효로 일본이 주권을 회복한 직후인 5월 1일, 기무라 도쿠타로 (木村篤太郎) 일본 법무총재로부터 전범에 대한 일본 법상의 해석 변경이 통지되었다. 전범 구금 중 사망자는 모두 공무사로서, 전범 체포자는 억류 또는 체포된 사람으로 취급되었고, 전범으로 여겨진 사람들을 위해 여러 차례에 걸쳐 일본 국회에서 결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기소된 사람을 포함해 A급 전범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체포[편집]

연합군 최고사령부에서 종전 연락 사무국을 통해 일본 정부에 통지되었고, 본인에게는 미 제8헌병 사령부 출두 명령으로 전달되어 100명이 넘는 체포자를 냈다. 단, 당시 제1군 사령관이었던 스기야마 하지메는 제2차 전범 지명 목록에 포함되어 있었지만, 출두 명령을 받기 전인 9월 12일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또, 필리핀에서의 행위는 마닐라 군사 법정에서 재판했기 때문에 필리핀에서 포로가 되지 않고 귀국했던 사람들은 일본에서 체포된 후에 마닐라로 송환되었다.

전범 지명[편집]

현재 이 문단은 주로 일본에 한정된 내용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을 보충하여 문서의 균형을 맞추어 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7년 8월 30일에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의 추가가 요청되었습니다.)

제1차[편집]

제2차[편집]

제3차[편집]

제4차[편집]

기타[편집]

이타가키 세이시로, 기무라 헤이타로, 무토 아키라는 해외에서 체포되었고, 하시모토 긴고로는 일본 내에서 단독으로 체포되었다. 오타니 게이지로 (大谷敬二郎) 전 일본 동부 헌병대 사령관은 전범 지명을 받았지만 도주했고, 1949년 야마구치 현 내에서 발견되어 체포되었다.

또 일본 점령 중 주일 버마 대사, 일본 점령 중 필리핀 대통령, 주일 독일 대사, 주일 이탈리아 대사, 독일 대사관 첨부 무관·육군 중장 등 외국인도 다수 체포되었다.

극동 국제 군사 재판에 기소된 피고인[편집]

관동군 관계
이타가키 세이시로 - 미나미 지로 - 우메즈 요시지로
특무기관
도이하라 겐지
육군 중앙
아라키 사다오 - 사토 겐료 - 스즈키 데이이치 - 기무라 헤이타로 - 하시모토 긴고로 - 하타 슌로쿠 - 무토 아키라 - 마쓰이 이와네
해군 중앙
시마다 시게타로 - 오카 다카즈미 - 나가노 오사미
총리대신
도조 히데키 (육군) - 히로타 고키 (외교관) - 고이소 구니아키 (육군) - 히라누마 기이치로 (사법 관료)
대장대신
가야 오키노리
내대신
기도 고이치
외무대신
도고 시게노리 - 시게미쓰 마모루 - 마쓰오카 요스케
기획원 총재
호시노 나오키
독일 대사
오시마 히로시
이탈리아 대사
시라토리 도시오
사상가
오카와 슈메이

위에 있는 28명이 1946년 4월 29일 재판에 기소되었다. 28명 가운데, 오카와 슈메이매독에 의한 정신 장애가 인정되어 소추 면제되었고, 나가노 오사미마쓰오카 요스케는 판결 전에 병사했기 때문에 1948년 11월 12일에 피고로서 판결을 받은 사람은 25명이다. 사형1948년 12월 23일에 집행되었다.

판결[편집]

교수형 (사형)[편집]

A급 전범 도이하라 겐지, 마쓰이 이와네, 도조 히데키, 무토 아키라가 생전 마지막으로 쓴 글씨

종신형[편집]


유기금고[편집]


판결 전 병사[편집]

소추 면제[편집]

처형 후[편집]

처형된 전범 7명의 사체는 요코하마의 구보야마 화장터 (久保山火葬場) 에서 화장되었고, 유골은 미군에 의해 도쿄만에 버려졌다. 하지만, 12월 25일고이소 구니아키의 변호사였던 자가 화장장 인부들을 시켜 은밀히 빼돌렸다가 가까이에 있는 고젠지 (興禅寺) 라는 절에 맡겼고, 1949년 5월 이즈 산의 고아 관음에 은밀하게 매장되었다.

그 후 1960년 8월 16일아이치 현 하즈 군 (幡豆郡) 하즈 정 (幡豆町) 에 위치한 산가네 산 (三ヶ根山) 의 산꼭대기 부근에 옮겨졌다. 산가네 산에는 순국7사묘가 설치되었고, 무덤에는 뼈가 분골되어 안치되었다.

쇼와 순난자[편집]

1978년 야스쿠니 신사에 사형 및 옥중에서 사망한 14명의 전범을 "쇼와 시대의 순난자"라는 이름으로 합사하였다. 야스쿠니 신사에 전사자 이외의 사람들이 합사되는 것은 예외적이었고, 히로타 고키 등 비군인을 합사한 것도 예외적인 조치였다.


재판을 면한 A급 전범 피지정자[편집]

불기소에 의해 석방[편집]


병으로 인해 석방됨[편집]

A급 전범으로 지명되면서 석방된 사람은 70명 정도 존재하지만, 자세한 자료가 존재하지 않아 정확한 인원 수는 확정할 수 없다.

불기소로 자택 구금 해제[편집]

도망[편집]

오타니는 1946년 4월 전범으로 지명받았지만, 유서를 남기고 아내와 함께 자취를 감추었다. 극동 국제 군사 재판이 끝난 1949년 3월, 야마구치 현 내에서 행상 (行商) 으로 잠복하고 있던 것이 발견되어 GHQ에 체포되었다. 같은 해 9월, 미국 비행기 탑승원 처형 사건의 책임이 인정되어 유기금고 10년 판결이 내려졌고, 1956년 가석방되었다.

자살[편집]


A급 전범과 관련된 극우 영화[편집]

각주[편집]

  1. "A항 - 평화에 대한 죄"에선 무죄
  2. 감옥에서 사망
  3. 獄中死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