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보이기
2009년: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부고[편집]선거[편집] |
- 미국 월마트의 현지 합작사인 '바르티 월마트'는 인도 펀자브주 암리차르에 무배달 현금판매(Cash and Carry)의 방식의 유통 센터 '베스트 프라이스 모던 홀세일' 1호점을 열었다고 밝혔다.
- 중국 쓰촨성(四川省)의 충칭시(重慶)에 있는 한 탄광에서 가스가 폭발해 30명이 사망했다고 신화통신사가 보도했다.
- 대한민국 故 노무현 前 대통령에 대한 제를 서울광장에서 50만(주최측 추산)명이 했고 경복궁에서 영결식을 했다.
- 대한민국 노무현 前 대통령 분향소(전국 309개)의 조문객 수는 432만 명이라고 봉하마을 장례위원회가 밝혔다.
- 대한민국 대법원은 에버랜드 전환사채를 저가 발행해 이재용(아들)에게 증여한 혐의로 기소된 삼성그룹 이건희 前 회장에 대한 상고심에서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 스페인 FC 바르셀로나가 잉글랜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를 꺾고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우승하였다.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함경북도 길주군에서 진도 4.4의 지진이 발생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이를 핵 실험으로 추정하고 있다.
- 대한민국 제16대 대통령 노무현 전 대통령 분향소는 민간이 155개, 정부가 62개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김해 봉하마을에 누적 20만 명이 조문했다. 김정일을 비롯한 세계 각국 정상들과 주요 인사들이 애도의 뜻을 표했다.
- 대한민국에서 국민장으로 치러지는 노무현 전 대통령 장례식의 공동 장례위원장으로 한승수 국무총리와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결정됐다.
- 미국 캘리포니아주 어바인 윌리엄 울렛 주니어 아쿠아틱스센터에서 열린 자넷 에반스 인비테이셔널수영대회 남자 자유형 1,500m 결승에서 박태환이 14분57초06을 기록해 2위에 올랐다.
- 세계에 신종 인플루엔자A(H1N1)가 3일에서 18일까지 무(無)발생을 기록하다가 다시 감염자가 22명 추가로 발생했다.
- 방글라데시에 사이클론(cyclone)이 상륙 하면서 주민 40만명이 긴급 대피했다.
- 대한민국의 제16대 대통령 노무현이 두부 외상(頭部 外傷)으로 양산 부산대병원에 이송되어 의사가 심폐소생술을 시도했지만 사망했다.
- 대한민국 법무부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망과 관련, 김경한 법무부 장관 명의로 성명을 통해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종료될 것이라고 밝혔다.
- 대한민국 강원도 철원의 한 여고생이 고열을 동반한 전염병 의심 증세로 치료를 받던 중 사망해 보건당국이 역학조사에 나섰다.
- 대한민국 충남대학교의 서상희 교수팀이 세계최초로, 신종 인플루엔자에 대한 인체백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 스리랑카의 타밀일람 해방 호랑이가 스리랑카 내전에서의 패전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였다.
- 스리랑카 타밀일람 해방 호랑이 최고지도자 벨루필라이 프라바카란이 스리랑카 정부군에 의해 사살되었다.
- 제3차 C40 정상회의는 2009년 5월 18일부터 5월 21일까지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 개성공업지구에서 대한민국 기업에 주어진 특혜를 전면적으로 무효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