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스 전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후스 전쟁
Husité - Jenský kodex.jpg
후스파(왼쪽)와 십자군(오른쪽)의 격돌
교전국

후스파 (1419년 ~ 1423년)
타보르파(급진 후스파; 1423년 ~ 1434년)


리투아니아 대공국
지원국

폴란드 왕국

신성 로마 제국

헝가리 왕국
교황령
몰타 기사단
튜턴 기사단
세르비아 전제군주국
잉글랜드 왕국

양형영성체파(온건 후스파)
지휘관
얀 지슈카
프로코프 벨리키
얀 로하치 즈 두베
지기스문트 코리부트
히네크 크루시나
브와디스와프 2세
지기스문트 황제(십자군)
디비슈 보레크(우트라퀴스트)
체네크 즈 바르템베르카

후스 전쟁(독일어: Hussitenkriege, 체코어: Husitské války)은 보헤미아의 종교 개혁가 얀 후스를 추종한 후스파와 그들에게 로마 가톨릭교회 권위를 강제하려 한 여러 군주들 사이에 벌어진 전쟁이다. 1419년부터 1434년경까지 지속되었다.

개요[편집]

1419년 7월 30일 급진 후스파 군중들이 프라하 시 평의원 7명을 던져 죽인 제1차 프라하 창밖 투척사건을 계기로 후스 전쟁이 시작되었다. 보헤미아 왕국체코인 인구 대부분은 후스파였으며, 때문에 후스파 공동체는 상당한 군사력을 형성했다. 후스파는 자기들을 토벌하기 위해 파견된 다섯 차례(1420년, 1421년, 1422년, 1427년, 1431년)의 십자군을 얀 지슈카의 뛰어난 지휘로 격퇴했으며, 인접 국가의 전쟁에도 개입했다. 1420년 교황과 지기스문트 (신성 로마 제국)는 10만명의 십자군을 보내 프라하를 향해 진격했으나 프라하의 비트코프에서 대패당했다. 후스파 군대는 1422년 동부 보헤미아 하블리츠쿠프브로트에서, 1427년 서부 보헤미아의 타호프와 스트로지브로에서, 1431년 독일과의 국경지대인 도마쥴리체에서 십자군을 격파하였다. 후스 전쟁은 핸드 캐넌을 비롯한 초기 개인화기가 광범위하게 사용된 사례로도 특기할 만하다.

영향[편집]

1434년 온건 후스파 양형영성체파가 로마 가톨릭교회와 연합하여 급진 후스파 타보르파를 꺾으면서 전쟁은 종료되었다. 온건 후스파는 보헤미아 국왕과 교회의 권위에 복종하는 대신 자신들의 다소 이형적인 의례 관습을 용인받는 합의를 얻어낼 수 있었다. 후스전쟁의 종지부를 찍는 바젤 종교회의에서 가톨릭교회와 후스주의자들은 이흘라바 협약을 체결하고 후스전쟁의 종지부를 찍었다.. 후스 전쟁의 결과 체코 땅에는 후스주의와 가톨릭교회가 공존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또 교회의 정치에 대한 간섭이 배제되고 이는 체코에서 귀족정치가 등장하는 배경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