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탈린
Tallinn
탈린의 모습
탈린의 모습
Flag of Tallinn.svg Tallinn greater coatofarms.png
시기 휘장
행정
나라 에스토니아 에스토니아
지역 하리우 주
행정구역
인구
인구 412,341 명 (2010년)
인구밀도 2,554.7 명/㎢
지리
면적 159.2 ㎢
기타
시간대 EET (UTC+2)
EEST (UTC+3)

탈린(에스토니아어: Tallinn, 러시아어: Таллин, 독일어: Reval 레발[*], 문화어: 딸린)은 에스토니아의 수도이며, 발트 해의 핀란드 만 연안에 있는 항만 도시로서 공업의 중심지이다. 모터·수은 정류기·라디오·굴착기·케이블·직물 등의 공장이 있다.[1] 40만여 명이 살고 있다. 핀란드의 수도인 헬싱키까지는 페리로 2시간 반 거리에 있다. 에스토니아어핀란드어, 러시아어, 영어가 널리 사용된다.

1219년 덴마크에 정복되면서 레발(Reval)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탈린은 에스토니아어로 "덴마크인의 성"을 뜻한다. 러시아 제국 시대에는 레벨(러시아어: Ревель)이라고 불렀으며 1918년 에스토니아가 독립하면서 탈린(Tallinn)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지리[편집]

탈린은 핀란드 만 남동해안에 접해 있으며, 에스토니아 중북부에 있다. 핀란드 헬싱키에서 해로로 80킬로미터 떨어져 있다. 탈린에서 가장 큰 호수는 윌레미스테 호(Ülemiste)이다. 하르쿠 호는 탈린에서 두 번째로 큰 호수로 면적은 1.6km²이다. 수심은 해수면에서 64미터로, 남서쪽의 넘메 구(Nõmme)에 위치해 있다. 해안선 길이는 46킬로미터이다. 3개의 큰 반도(코플리 반도, 팔랴사레 반도, 카쿠매에 반도)가 있다.

Tallinn

교육[편집]

탈린은 탈린 기술 대학교가 위치한 곳이며, 그 외 수준 높은 교육과 과학 수준을 보유한 대학교가 있다.

자매 도시[편집]

각주[편집]

  1.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탈린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