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즈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자지키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자즈크
Cacik-1.jpg
종류 수프, 요구르트 또는
코스 사이드 디시
원산지 터키, 아제르바이잔, 이란, 그리스, 아르메니아
지역이나 주 아나톨리아, 발칸 반도
관련 나라별 요리 터키 요리;
아제르바이잔 요리;
이란 요리;
그리스 요리;
아르메니아 요리
서빙 온도 차갑게
주 재료 요구르트, 허브, 오이, 마늘, 소금, 올리브유, 레몬 즙, 식초
130718018446071 thumb 1024 w.jpg

자즈크(터키어: Cacık, 터키어 발음: [dʒaˈdʒɯk], 오스만 터키어: جاجيق, 페르시아어: ماست و خیار, 쿠르드어: jaj) 또는 자지키(그리스어: τζατζίκι [dzaˈdzici]) 는 농축된 요구르트의 한 종류이며 터키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터키에서는 물론 옛 오스만 제국 영토 안에 있던 아르메니아, 그리스, 아제르바이잔 등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자즈크는 발칸 반도 지방의 타라토르와 비슷하다. 소금간된 진한 요거트로 만들어졌으며 오이, 마늘, 소금, 올리브유가 들어가기도 한다. 식초레몬이 들어가는 자즈크도 때때로 보이며 , 박하, 파슬리 등 허브가 들어가서 풍미를 더해주기도 한다. 서빙 온도는 주로 낮다.

어원[편집]

자지키라는 단어는 아르메니아어 cacıg의 외래어인 터키식 요리 cacık으로 부터 유래하였다.[1][2][3]

단어 "자즈크"의 정확한 어원은 불명확하다. 하지만 일부 언어학자들에 의해 아르메니아어의 단어인 "자즈그"(아르메니아어: Cacıg)의 차용어로 추정되고 있다.

접두어인 "자즈"는 서아시아 지방의 많은 언어 체계들과 관련이 깊다. 그 중 페르시아어의 "자즈"(페르시아어: ژاژ)는 자즈크에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허브를 나타내고 있는 단어여서 매우 관련이 깊다. 쿠르드어의 "자즈"(쿠르드어: jaj) 역시 허브의 한 종류인 캐러웨이를 나타내는 단어이고 아르메니아어의 "타그드즈" 또한 "자즈"와 발음은 다르지만 박하라는 이름의 허브를 나타내고 있다. 접미사인 "이크"(또는 "크")는 터키어아르메니아어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에블리야 첼레비17세기에 쓴 기행문세야하트나메에서는 "자즈크"(아르메니아어: cacıχ)를 허브의 종류라고 설명하고 있다. 1900년대 이전의 다른 문헌들은 자즈크를 터키 동부의 반 허브드 치즈라고 언급하고 있다. 아흐메드 베피크 파스하1876년에 쓴 오스만 터키어 사전에서는 자즈크를 요거트와 함께 준비된 허브 샐러드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이 뜻에 동의하고 있다.

단어 "자즈크"는 가끔 음식이 아닌 다른 범위로 쓰이기도 한다.

종류[편집]

  • 불가리아와 세르비아에서는 tarator라고 하는데 물에 묽혀서 찬 수프형태나 새하얀 샐러드 형식으로 먹는다.
  • 이란에서는 오이를 넣은 요거트란 뜻의 mast-o-khiar를 먹는다. 이 요리는 주로 걸쭉한 요거트에 채썬 오이와 민트, 딜을 넣어 만든다. (가끔 견과류나 건포도가 고명으로 넣기도 한다.)
  • 이라크에서는 jajeek라 하는데 주로 식사 시작 무렵 내놓는 다양한 전채 요리 중의 하나로 술과 함께 먹는다.
  • 카프카스 산맥에서는 ovdukh라 하는데 요거트 대신에 케피어라는 우유나 양젖을 발효시킨 음식을 넣어 야채, 계란, 햄을 넣어 시원한 수프형식으로 먹는다. "Caucasus okroshka"라 불리기도 한다.
  • 남부 아시아에서는 raita라 한다.
  • 터키에서는 시원한 수프로 먹는데 cacık라 한다.

터키[편집]

터키의 자즈크는 요구르트, 소금, 올리브유, 으깬 마늘오이, 박하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주 재료들 이외에도 선택적으로 식초(주로 사과백포도), 레몬 즙, 이 들어가기도 한다. 때때로 , 백리향, , 파프리카가 쓰일 때도 있다.

터키에서는 자즈크를 먹을 때 메인 코스 요리의 반찬으로 먹는다. 또한 사이드 디시로 먹을 때에는 에 자즈크를 희석시키는 풍습이 있는데 희석시킨 자즈크는 요구르트의 성질을 잃어버리고 수프 정도의 농도를 띠게 된다. 메제나 전채 요리로 먹을 때에는 희석 과정을 거치지 않지만 사이드 디시로 먹을 때와 같은 레시피로 조리된다. 이때에도 역시 이나 백리향이 곁들여진다. 메제(일종의 전채 요리)로 서빙되거나 구운 고기류의 음식과 함께 제공될 때는 으깬 파프리카가 곁들여지기도 한다. 더 드문 경우에는 오이 대신에 당근이나 상추가 더해지기도 하며 이렇게 만들어진 자즈크는 "겨울 자즈크"라고 불린다.

하이다리[편집]

하이다리허브향신료, 마늘과 농축된 요구르트로 만들어지는 또다른 종류의 자즈크이다. 일반적인 자즈크와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오이레시피에 포함되지 않으며 농축된 요거트가 쓰인다는 점이다. 하이다리는 오직 메제 과정에만 서빙되며 보통 자즈크보다 더 농축되어 있고 시며 짭짤하다.

쇠비름[편집]

터키그리스의 요리에서는 쇠비름으로 만든 샐러드가 매우 흔하며 가끔 요구르트와 함께 조리되기도 한다. 이렇게 요구르트쇠비름이 함께 있는 것 역시 자즈크로 불린다.

당근과 다른 채소[편집]

당근이나 다른 종류의 채소 또한 자즈크에 들어갈 수 있다. 특히 터키 요리에서는 당근이 자주 들어가며 당근이 들어간 자즈크는 "하부치 타라토르"로 불린다. 발칸 반도 지방의 요리에서도 당근이나 다른 채소가 들어간 자즈크를 찾아볼 수 있다.

그리스[편집]

그리스 요리에서의 자지키(그리스어: τζατζίκι)는 에피타이져나 구운 고기에 곁들이는 소스로 그리스의 전통적인 음식이다. 그리스의 주식인 피타빵을 찍어 먹거나 그리스식 샌드위치인 기로스에 넣어 먹는다. 한국의 김치나 된장처럼 대부분의 요리에 곁들이는 대표적인 그리스 요리이다. 주재료는 양이나 염소의 젖으로 만든 그리스식 요구르트이다. 여기에 오이·마늘·허브·식초 등을 넣어 맛을 낸다. 오이는 껍질을 벗겨 씨를 빼내고 곱게 갈아서 넣는다. 마늘을 많이 다져서 넣기 때문에 매콤한 맛이 난다. 올리브 오일과 포도 식초를 넣어 고소하고 새콤한 맛을 낸다. 그리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딜·민트·라임 등의 허브를 넣어 맛을 내기도 한다. 미국에서는 주로 레몬 즙, 민트, 파슬리를 넣어 만든다.[4][5] 자지키는 그릴에 구워진 고기와 함께 제공되거나 메제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키프로스[편집]

키프로스에서는 자즈크가 "탈라투리"로 알려져 있다. 키프로스의 자즈크는 적은 양의 마늘, 그리고 박하와 같은 몇몇의 허브들을 포함하고 있다.

발칸 반도[편집]

많은 발칸 반도의 나라들에서 자즈크는 타라토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불가리아마케도니아, 세르비아에서는 같은 요리가 "마른 타라토르"(불가리아어: сух таратор, 마케도니아어: сув таратур, 세르비아어: сув таратор) 또는 "백설공주 샐러드"라는 뜻을 가진 "스네장카" 샐러드로 불리며 먹을 때는 전채 요리 코스로 제공된다. 타라토르를 준비할 때 요구르트는 매달린 스카프 안에서 수 시간 동안 휴지된다. 이 과정에서 요구르트는 전체 습기 중 반 정도의 습기를 잃는다. 이 과정이 지난 뒤 오이, 마늘, 갈은 호두, 소금이 곁들여진다.

불가리아에서는 타라토르가 메제로서 유명하지만 다른 많은 요리와 마찬가지로 자즈크 역시 사이드 디시로도 서빙된다. 호두는 타라토르에 주로 곁들여지지만 불가리아 지방에서는 호두가 생략되는 대신 해바라기유올리브유가 들어간다. 마늘이나 이 곁들여질 때도 있으며 둘다 곁들여지거나 둘다 생략될 때 또한 존재한다. 타라토르는 특히 불가리아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불가리아에서는 이 타라토르를 사용한 샐러드가 "백설공주 샐러드"(불가리아어: салата Снежанка)로 불리기도 한다. 불가리아의 타라토르는 이 상당히 적게 들어가며 농축된 요구르트가 들어가는 등 요구르트의 농도가 높다. 먹을 때는 메제라고도 불리는 전채 요리나 메인 코스 요리의 고명으로 먹는다. 불가리아의 타라토르는 상대적으로 겨울보다는 여름에 더 인기를 누린다.

마케도니아에서는 타라토르가 "타라토르" 또는 "타라투르"로 불리며 마늘, 발효유, 오이, 해바라기유, 소금이 들어간다. 과 같은 향신료 또는 양념이 곁들여지기도 하며 서빙 온도는 다른 자즈크와 달리 차갑지 않고 실온에서 서빙된다.

세르비아에서 타라토르는 수프로서 유명하지 않고 샐러드으로서 유명하다. 세르비아 지역의 타라토르는 "타라토르 살라타"라고도 불리며 요구르트, 썰린 오이, 마늘이 주 재료로 들어간다.

알바니아에서는 특히 여름 기간에 타라토르가 매우 유명하다. 이 타라토르는 차갑게 서빙되며 요구르트. 마늘, 소금, 올리브유, 파슬리, 오이가 주 재료로 들어간다. 구운 오징어가 타라토르와 함께 판매되는 경우가 많다.

중동[편집]

이라크에서는 자즈크가 "자지크"로 알려져 있다. 주로 메제로 서빙되며 아라크와 같은 알코올 음료의 술안주로 나오기도 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http://www.phrasebase.com/archive2/turkish/turkish-greek-similar-words.html
  2. “BUGÜNKÜ TÜRKÝYE TÜRKÇESÝ”. 《balikesir.edu.tr》. 2015년 2월 5일에 확인함. 
  3. Razuvajeva, Olga (2009). “Slang in the Turkish Language as a Social, Linguistic, and Semiotic Phenomenon”. 《University of Gaziantep Journal of Social Sciences》 8 (1): 299–316. ISSN 1303-0094. 
  4. Classic Greek Tzatziki Sauce
  5. “자지키”.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자즈크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