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올림표를 조합하여 '올림 다 장조' 또는 '올림 가 단조'의 조표를 표시한 예.
임시표로서 올림표를 사용한 악보의 일부분.

올림표 또는 샤프(sharp)는 음악기보법에서 음을 반음 올리는 것을 뜻하는 변화표이다. 로 표시한다. 조표임시표로서 쓰일 수 있다.[1]

조표[편집]

조표로 쓰일 때에는 음자리표의 오른쪽에 한 개 또는 여러 개(최다 7개까지)를 써서 조를 나타낸다. 조표로서 올림표가 쓰이면 악보의 진행 중에 다른 조표가 나타나거나 제자리표로 고치지 않는 한 올림표가 계속 적용된다. 또한 옥타브 위아래의 같은 음에도 올림표가 적용된다.

임시표[편집]

임시표로 쓰일 때에는 음표 머리의 왼쪽에 쓴다. 임시표로서 쓰이면 그 마디 안에서 올림표 이후의 해당 음에 올림표가 적용된다. 옥타브 위아래의 같은 음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같은 마디 내에서 같은 옥타브에서 임시표 올림표의 효력을 없애려면 제자리표를 사용한다.

겹올림표[편집]

겹올림표 또는 더블 샤프, 더블 샵(double sharp)은 음을 반음이 아니라 온음 올리는 것을 뜻하는 임시표이다. ♯♯ 또는 double sharp로 표시한다.

원래의 음에서 반음을 두번 올려주면 되고, 반음이 2개 모이면 온음이 된다.

세겹올림표[편집]

세겹올림표 또는 트리플 샤프, 트리플 샵(triple sharp)은 온음과 반음 위로 연주하라는 뜻의 임시표이며, 음을 세 반음(온음+반음)을 올리면 된다. ♯♯♯ 또는 triple sharp으로 표기한다.

대표적으로는 알캉의 에튀드나 로슬라베츠의 소나타나 에튀드 등에 어떨땐 등장한다.

네겹올림표 이상(이론적)[편집]

네겹올림표 또는 쿼드러플 샤프, 쿼드러플 샵(quadruple sharp)는 ♯♯♯♯ 또는 double sharpdouble sharp로 표기하며, 두개의 온음 위로 연주하라는 뜻이다. 원음에서 반음을 네번(즉, 온음+온음) 올려주면 된다. 이론적으론 이 네겹올림표나 그 이상으로도 무수히 등장할 수 있으나, 실제 사용례는 '요정의 아리아와 죽음의 왈츠'를 제외하고는 사실상 전무하다.

반올림표[편집]

미분음 음악의 경우 반음보다 좁은 음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반음의 절반을 높일 때는 반올림표를 사용한다.

반올림표 또는 하프 샤프(Half sharp)는 half sharp 또는 𝄲로 표기하며, 원음에서 반의 반음을 올린다.

3/2 올림표[편집]

3/2 올림표 또는 A sharp-and-a-halfthree quarter sharp로 표기하며, 원음에서 반음 + 반의 반음을 올린다.

컴퓨터 부호[편집]

컴퓨터에서 올림표 및 올림표의 여러 변형을 표현하는 문자 코드는 다음과 같다. 컴퓨터 자판을 통해 쉽게 입력할 수 있는 #(해시 기호)는 올림표와 비슷하지만 다른 기호이다.

표시 한국어 이름 유니코드 이름 유니코드 문자 참조 UTF-8 URL 인코딩 설명
10진 16진
올림표 MUSIC SHARP SIGN U+266F ♯ ♯ %E2%99%AF  
𝄪 겹올림표 MUSICAL SYMBOL DOUBLE SHARP U+1D12A 𝄪 𝄪 %F0%9D%84%AA 표시되지 않으면 그림 겹올림표 참고.
𝄰   MUSICAL SYMBOL SHARP UP U+1D130 𝄰 𝄰 %F0%9D%84%B0 표시되지 않으면 링크 참고.
𝄱   MUSICAL SYMBOL SHARP DOWN U+1D131 𝄱 𝄱 %F0%9D%84%B1 표시되지 않으면 링크 참고.
𝄲   MUSICAL SYMBOL QUARTER TONE SHARP U+1D132 𝄲 𝄲 %F0%9D%84%B2 표시되지 않으면 링크 참고.
위 표의 '표시' 항목은 컴퓨터 환경에 따라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다. 10진 수치 문자 참조를 제외한 모든 코드는 16진 표기이다.

각주[편집]

  1. 이화여자대학교음악연구소 (2001년 2월 28일). 《교사 및 지도자를 위한 피아노 기초》.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2~24쪽. ISBN 9788973003709.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