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표
임시표(영어: accidentals)는 음의 높이를 올리거나 내릴 때 사용한다.
기본 표기법[편집]
올림표(sharp)는 반음 올리고, 내림표(flat)는 반음 내린다. 또, 겹올림표(double sharp)는 온음 올리고, 겹내림표(double flat)는 온음 내린다. 또, 제자리표(natural)는 올리거나 내린 걸 원상태로 되돌려준다.
그리고 세겹올림표(triple sharp)는 온음과 반음을 올리고, 세겹내림표(triple flat)는 온음과 반음을 내린다. (세겹올림표 : ♯♯♯ 또는 ♯) (세겹내림표 :
)
- 임시표는 옥타브 위 아래를 벗어나거나 마디가 바뀌면 효력이 없다.
- 같은 마디 내 같은 높이에서, 임시표가 한 음에 2번 이상 붙는다고 해서, 그 2개 이상의 임시표가 한꺼번에 동시에 섞여서 음표에 적용되지는 않는다. 효력은 항상 기본 음을 기준으로 발휘된다.
- 조표가 적용된 음에 임시표가 붙더라도 조표는 무시되고, 임시표만 적용되며, 임시표의 효력은 항상 기본 음을 기준으로만 발휘된다. 참고로, 이경우도 마찬가지로 임시표는 옥타브 위 아래를 벗어나거나 마디가 바뀌면 효력이 없다.
- 조표가 적용된 음에 임시표로 제자리표가 붙은 후, 같은 마디 내 같은 높이에서 다시 조표의 음으로 되돌리려면 반드시 조표와 일치하는 임시표를 그 음표에 붙여줘야한다. 그래야 그 마디 내 같은 높이에서 임시표로 붙은 제자리표의 효력이 무효화되고, 다시 조표와 일치하는 음으로 되돌릴수 있기때문이다.
Micro음조 표기법[편집]
(3/2)내림표(flat-and-a-half), 반내림표(half flat)와, 반올림표(half sharp), (3/2)올림표(sharp-and-a-half). 이 임시표들은 기본 피아노 악보에서는 안 쓰고, Micro음조용 피아노 악보에서 쓴다.
![]() |
이 글은 음악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여러분의 지식으로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
조표[편집]
임시표를 한곳으로 몰아놓은 조표는 굳이 음표에 일일이 임시표를 힘들게 붙일 필요가 없이 음자리표와 박자표의 사이에 끼워넣어 붙여준다. 이경우엔 마디와 옥타브에 관계없이 (조표의) 효력이 생긴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조표 (음악) 내용 참고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