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더 해밀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알렉산더 해밀턴
Alexander Hamilton

알렉산더 해밀턴
출생 1755년 1월 12일(1755-01-12)
코네티컷 식민지 찰스턴
사망 1804년 6월 12일 (66세)
미국 뉴욕 시
국적 뉴욕 식민지
뉴욕 주
미국
학력 뉴욕 킹스 컬리지 (현 컬럼비아 대학교)
직업 군인, 정치인, 재무사, 변호사
칭호 초대 미국 재무부 장관
칭호 기간 1789년 9월 11일 – 1795년 1월 31일
전임자 전임 없음
후임자 올리버 월콧 주니어
정당 연방주의자
종교 미국 성공회
배우자 엘리자베스 스카일러 해밀턴
서명
Alexander Hamilton Signaturert.svg
알렉산더 해밀턴
알렉산더 해밀턴의 초상이 그려져 있는 미국의 10달러 지폐

알렉산더 해밀턴(1755년 혹은 1757년[1] 1월 11일 - 1804년 7월 12일)은 미국법률가이자 정치인, 재정가, 정치 사상가이다. 그는 미국 건국의 아버지(Founding Fathers) 중 한 명으로 꼽히며, 1787년 미국 헌법의 제정에 공헌했다. 그는 초대 워싱턴 정부 시절 재무부 장관으로 재직했다.

그는 카리브해의 네비스 섬에서 스코틀랜드인 아버지와 위그노의 핏줄을 이어받은 어머니에게 태어났다.

조지 워싱턴과 뜻을 같이 하는 연방주의자토머스 제퍼슨을 비롯한 반 연방주의자와 대립하였다.

특히 토머스 제퍼슨과 많이 초기 재정 정책으로 대립하여 그는 독립전쟁 때의 빚을 모든 주가 공평하게 나눠 내자고 하였고, 그에 반대한 제퍼슨은 자신 주의 빚은 자신 주가 갚으라고 하였다. 자신의 기반 지역이었던 뉴 잉글랜드는 공업 위주 지역이라 빚이 많았는데, 결국 수도를 북부인 뉴욕에서 남부와 북부 경계선 즈음에 위치한 워싱턴 D.C로 옮기고 모든 빚이 나눠 갚는다는 절충안을 내놓았고 제퍼슨이 이를 수용하게 된다.

그와는 1791년 미국 제1 은행 설립 당시에도 큰 마찰을 빚었는데 제퍼슨은 은행 설립에 반대했으나 수정헌법을 들어 설립을 주장한 해밀턴 손을 당시 대통령 워싱턴이 들어줌으로써 아메리카 합중국 은행을 설립하게 되었다. 이 당시 제퍼슨은 "왕당주의"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워싱턴이 정계에서 물러난 뒤 연방주의자당은 애덤스 파와 해밀턴 파로 나뉘게 되고, 결국 1800년 대통령 선거에서 제퍼슨에게 대통령을 내주고 의회마저 장악당하게 된다.

같은 연방주의자였던 존 애덤스, 그러나 나중에서로 갈라졌다.

1800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는 두려워하는 에런 버 대신 토머스 제퍼슨을 대통령으로 만드는 것을 도와주기도 했으나 1804년 당시 부통령 에런 버와 결투를 벌이다 버에게 살해당했다.

사후 달러화 인물 중 대통령이 아닌 인물은 알렉산더 해밀턴(10달러)과, 벤저민 프랭클린(100달러) 두 명뿐이다.

결투[편집]

알렉산더 해밀튼은 에런 버로부터 1804년 7월 11일에 결투를 신청받았다. 결투로 아들을 잃은 적이 있는 알렉산더 해밀턴의 입장에서는 결투를 원치 않았으나 자신의 명예 때문에 억지로 결투를 승낙했다. 그 당시 뉴욕주의 법은 결투를 금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알렉산더 해밀턴과 애런 버는 강을 건너서 결투가 허가된 지역인 뉴저지 주의 위호켄 외곽의 허드슨 강변 바위절벽 아래로 이동한 뒤 그 곳에서 결투를 벌였다. 결과는 애런 버가 승리하였고 패배한 알렉산더 해밀턴은 다음날 사망했다.

사상[편집]

해밀턴은 영국의 귀족주의를 열렬히 찬미하고 숭배하였으며, 민주주의가 국민들의 변덕과 감정적이고 충동적인 분위기에 의해 좌우되는 통치라고 이해하였다.[2][3] 동료인 제임스 매디슨과 달리, 미국 상원을 국민의 대표가 아니라, 귀족의 대표라고 보았다.[2]

주석[편집]

  1. 그의 정확한 출생 년도는 미상이다.
  2. 정종섭, 헌법연구 1, 철학과 현실사, 1994, 166면
  3. J.E.Cooke, art. "Hamilton, Alexander," in: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the social sciences, 제6권, 313쪽 이하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