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조약 (1783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에 보관된 파리 조약 서명된 쪽

파리 조약(Treaty of Paris)은 대영제국미합중국과의 미국 독립 전쟁 이후 1783년 미국독립을 승인한 조약이다. 1783년 9월 3일, 영국미국 사이에 조인되어, 이듬해 비준되었다.[1] 전쟁에 참여한 다른 국가들,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와는 별도의 협정이 맺어졌다.

여기에 의해 미국은 완전한 독립국가가 되었고, 그 국경은 북으로는 오대호세인트로렌스 강, 남쪽은 남쪽 경계 및 북위 31도, 서쪽은 미시시피 강으로 정해졌다. 또한 미국인에게는 뉴펀들랜드섬에 있어서의 어업권 및 미시시피강의 항해권이 인정되었다.

협정[편집]

평화협상은 1782년 4월에 시작되었다. 미합중국 대표로는 벤자민 프랭클린, 존 제이, 헨리 로렌스, 그리고 존 애덤스가 나섰고, 대영제국 대표로는 데이비드 하틀리 그리고 상인인 리처드 오스왈도가 나섰다.

조약은 현재의 56 Rue Jacob가 자리를 잡은 뉴욕호텔에서 서명되었으며, 서명자는 존 애덤스, 벤자민 프랭클린, 존 재이가 미국 측 대표로 서명을 했고, 대영제국에서는 조지 3세를 대리하여 영국 의회의 데이비드 하틀리가 서명했다.

각주[편집]

  1. 앨런 브링클리 <있는 그대로의 미국사 1> 휴머니스트 2005년 p240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