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메니아긴꼬리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르메니아긴꼬리쥐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쥐목
아목: 쥐아목
상과: 뛰는쥐상과
과: 뛰는쥐과
아과: 긴꼬리쥐아과
속: 긴꼬리쥐속
종: 아르메니아긴꼬리쥐
(S. armenica)
학명
Sicista armenica
Sokolov & Baskevich, 1988
보전상태


위기(EN): 절멸가능성 매우 높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1]

아르메니아긴꼬리쥐(Sicista armenica)는 뛰는쥐과에 속하는 설치류의 일종이다.[2]

특징[편집]

생쥐를 닮은 작은 설치류로 평균 몸무게가 10g이고, 꼬리를 제외한 몸길이는 최대 9cm이다. 꼬리는 쥐는 힘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으며, 꼬리가 길어서 몸길이보다 약간 길다. 몸은 갈색이고, 상체가 더 진한 색을 띤다.

생태[편집]

야행성 동물이고, 먹이는 씨앗과 열매 그리고 곤충이다. 약간 뛰어서 땅에서 이동하고, 쥐는 힘을 반쯤 지닌 꼬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관목과 나무에 쉽게 올라 갈 수 있다. 둥지는 타원형이며, 땅 아래에 얕은 구멍을 파고 떨어진 식물로 만든다.

분포 및 서식지[편집]

아르메니아의 토착종으로 마르마릭 강 상류 지역의 침엽수림과 활엽수림의 혼합림에서 발견된다.

보전 등급[편집]

런던의 동물학회는 진화학적 독특함과 적은 개체수에 기초하여 아르메니아긴꼬리쥐를 멸종 위협이 가장 높은 포유류 100종의 하나로 지정했다.

각주[편집]

  1. “Sicista armenica”. 《멸종 위기 종의 IUCN 적색 목록. 2008판》 (영어). 국제자연보전연맹(IUCN). 2008. 2009년 3월 17일에 확인함.  Database entry includes a brief justification of why this species is of endangered
  2. Holden, M.E.; Musser, G.G. (2005). “Family Dipodidae” [뛰는쥐과]. Wilson, D.E.; Reeder, D.M. Mammal Species of the World: A Taxonomic and Geographic Reference (영어) 3판. 존스 홉킨스 대학교 출판사. 871–893쪽. ISBN 978-0-8018-8221-0. OCLC 62265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