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대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세포대사(細胞代謝, 영어: cell metabolism)는 세포가 영양소 분자를 처리해서 살아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과정이다. 세포대사는 크게 두가지로 구분된다. 하나는 분해대사로 복잡한 분자를 에너지를 얻기 위해 분해하는 과정이며, 또 다른 하나는 합성대사로 에너지를 소비해서 보다 복잡한 분자를 합성하며 세포 구조를 형성하는 등의 생명 활동을 하는 것이다. 세포대사는 대사경로라고 불리는 매우 복잡한 일련의 화학반응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해대사[편집]

분해대사는 복잡한 분자를 에너지를 생성하기 위해 쪼개는 세포대사이다. 분해 반응은 일반적으로 발열반응이다.

탄수화물 분해대사[편집]

탄수화물 분해대사는 탄수화물을 보다 작은 단위로 쪼개는 것이다. 일반적인 탄수화물의 화학식은 CX(H2YOY)이며, 단량체(monomer) 역시도 비슷하다. 결합체가 가지고 있는 많은 양의 에너지를 추출하기 위해 탄수화물은 문자그대로 연소과정을 거친다.

지방 분해대사[편집]

지방 분해대사는 지질이나 인지질라이페이스를 이용하여 분해하는 과정이다. 지방 분해대사의 반대 과정은 지방 합성대사로 에너지의 저장 및 세포막 합성에 관여한다.

단백질 분해대사[편집]

단백질 분해대사는 단백질아미노산 및 기타 단순한 화합물로 분해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단순한 아미노산은 세포막을 통해 세포내외로 운반되며 RNA리보솜중합반응을 통해 새로운 단백질로 합성된다.

합성대사[편집]

합성대사는 에너지를 소모하여 아미노산과 같은 단순한 물질로부터 효소핵산과 같은 보다 복잡한 화합물을 합성해 내는 물질대사 과정이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