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패트릭의 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성 패트릭의 날
성 패트릭의 날
성 패트릭의 날 퍼레이드를 보고 있는 어린이, 몬트리올
공식이름 St. Patrick's Day
장소 아일랜드, 미국, 캐나다
형태 아일랜드계 나라에서 공휴일
중요도 성 패트릭, 가톨릭 전래 기념
날짜 3월 17일
다음일정 2017년 3월 17일 (금)
빈도 해마다
축제 녹색 리본, 초록색 물감
행사 퍼레이드 등 기념행사
성 패트릭 (387–461)
성 패트릭의 날, 부에노스아이레스 (아르헨티나)

성 패트릭의 날(St. Patrick's Day)은 기독교의 축일로 아일랜드의 수호성인이자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전도한 성 패트릭(386년 ~ 461년)을 기념하는 날이다. 행사는 매년 3월 17일에 이루어지는데, 이 날은 성 패트릭이 세상을 떠난 날로써 성 패트릭을 잊지말고 기념하고자 이 날을 정하였다. 이 날은 강물에 초록색 물감을 타고, 이 날 아이들은 온통 초록색의 옷을 입고 축제를 즐긴다.

성 패트릭의 날은 아일랜드[1]북아일랜드[2], 캐나다 뉴펀들랜드 래브라도 주[3]영국의 해외 영토인 몬트세랫[4] 의 공휴일이기도 하다. 이 날은 아일랜드계 이주민들이 많이 살던 영국, 캐나다, 미국, 아르헨티나,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등지에서 널리 행사가 열린다. 대한민국에서는 매년 3월 아일랜드와의 외교 수립을 기념하는 의미로 청계천 광장에서 관련 행사를 벌이고 있다.

성 패트릭[편집]

성 패트릭은 4세기에 부유한 로마노 브리티쉬 집안에서 로마계 영국인으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와 할아버지는 교회에서 부제를 맡고 있었다. 16살에는 해적에 납치되어 아일랜드로 끌려가 노예로 지냈다.[5] 패트릭이 끌려간 장소는 아일랜드 서부 해안의 어딘가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위치는 알려진 바 없다. 그의 고백론에 따르면, 그는 신의 부름을 받아 해안에서 배를 타고 달아나 영국으로 돌아와서 갈리아 오세르에 있는 교회에서 사제가 되고자 공부를 하였다.

432년, 그는 주교로서 켈트 다신교를 믿었던 아일랜드 사람들에게 기독교를 전파하기 위해 다시 아일랜드로 향하였다. 아일랜드 민담에 따르면 패트릭은 아일랜드 사람들에게 삼위일체를 설명하기 위해 잎이 세 개인 토끼풀을 이용하였다고 한다. 기독교를 전파한 지 30년이 지난 461년 3월 17일, 패트릭은 숨을 거두었고, 그의 시신은 다운패트릭에서 화장했다는 설이 있다. 패트릭은 이후 아일랜드 가톨릭에서 존경을 받는 주요 인물이 되었다.

녹색 착용[편집]

원래 성 패트릭과 관련된 색상은 파란색이였으나, 시간이 지나고 성 패트릭 날에는 토끼풀의 색인 녹색과 연관을 짓는 게 더 설득력을 얻게 되었다.[6] 17세기 이후로 녹색 리본과 토끼풀을 달아 성 패트릭의 날을 축하한다.[7] 1798년 아일랜드 반란에는, 아일랜드 군인들이 정치적 성명을 내기 위해 대중의 관심을 받기 쉽도록 옷 전체를 초록색으로 맞춰 입었다.[6] 이 "녹색 착용"(The Wearing of the Green) 은 이후 아일랜드의 민요가 되었다.

성 패트릭의 날 축제[편집]

오늘날 성 패트릭의 날은 전 세계에서 특정 종교나 민족적 정체성보다는 아일랜드 사람들의 포용성과 다양성을 축하하는 날로 자리 잡고 있다.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에서는 며칠에 걸쳐 축제를 진행하며 이 때는 도시가 온통 초록색 물결로 넘실댄다. 한국에서는 1976년부터 다양한 방식으로 ‘성 패트릭의 날’을 기념해 왔다. 한국에서 가장 크게 열리는 성 패트릭의 날 축제는 한국 아일랜드 협회(IAK)에서 매년 3월에 주최하는 성 패트릭의 날 축제이다. 한국 아일랜드 협회가 처음 공식적으로 성 패트릭의 날 행사와 퍼레이드를 진행한 것은 2001년으로, 매년 3월 17일에 가까운 토요일에 행사를 열고 있다.

2016년 성 패트릭의 날 축제는 3월 19일에 신도림 디큐브시티 플라자에서 1시부터 6시까지 진행된다. 성 패트릭의 날 행사에서는 아일랜드 피리와 바이올린, 아코디언 등이 사용되는 아일랜드 전통 음악과 함께 아일랜드 락 음악 등을 들을 수 있다. 또한 국내 대표 아이리쉬 댄스 그룹이자 대회 수상 경력을 가진 ‘탭풍’이 아이리쉬 댄스를 선보인다. 국내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아일랜드 문화를 성 패트릭의 날 행사에서는 음악과 춤, 그리고 다양한 이벤트들을 통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음악과 춤 외에도 페이스 페인팅과 코스튬 콘테스트, 아일랜드 전통 스포츠인 게일릭 축구 시연 등 다채로운 행사들이 함께 준비되어 있다. 서울에서 활동 중인 게일릭 축구팀, 서울 게일즈(Seoul Gaels)는 게일릭 축구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게일릭 축구를 소개하고 직접 시연도 선보일 예정이다.

매년 행사 때마다 IAK는 활동모금의 일환으로 경품권을 판매하는데, 1등에겐 영국항공에서 후원하는 왕복 아일랜드 항공권 2장이 주어지며 이 밖에도 다양한 상품들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본 행사는 아일랜드 대표 맥주인 기네스가 후원한다.

신도림 역을 찾는 모든 서울 시민들에게 열려있는 성 패트릭의 날 행사는 일체 입장료나 공연비를 받지 않는 무료 행사이며 가족, 연인, 친구 모두가 함께 와 즐길 수 있는 축제이다.

디큐브시티에서의 성 패트릭의 날 행사가 끝난 후 7시부터는 이태원에 위치한 록키 마운틴 터번(Rocky Mountain Tavern)에서 뒤풀이 행사인 “Hooley”가 열린다. “Hooley”는 “파티”를 뜻하는 아일랜드식 영어이다. Hooley에서는 성 패트릭의 날에만 맛볼 수 있는 초록 맥주와 함께 아일랜드 전통 음악과 락 음악의 라이브 공연을 즐길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아일랜드협회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www.irishassociationofkorea.kr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irishassociationofkorea

성 패트릭의 날 관련 게임[편집]

각주[편집]

  1. http://www.citizensinformation.ie/en/employment/employment_rights_and_conditions/leave_and_holidays/public_holidays_in_ireland.html
  2. http://gouk.about.com/od/tripplanning/ig/UK-Public-Holiday-Calendars/Public-Holiday--in-N--Ireland.htm
  3. http://www.publicholidays.ca/
  4. http://www.worldtravelguide.net/montserrat/public-holidays
  5. “성 패트릭의 고백론 (Confession of St. Patrick”. Christian Classics Ethereal Library. 2011년 3월 12일에 확인함.  다음 글자 무시됨: ‘ Christian Classics Ethreal Library) ’ (도움말)
  6. 《History.com》. 2011년 3월 12일에 확인함. 
  7. Cronin, Mike; Adair, Daryl (2002). 《The Wearing of the Green: A History of St. Patrick's Day》. Routledge. ISBN 9780415180047.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