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아이리시 스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이리시 스튜
다른 이름스터우흐 겔러흐
종류스튜
원산지아일랜드
관련 나라별 요리아일랜드 요리
주 재료고기, 감자, 양파, 파슬리

아이리시 스튜(영어: Irish stew, 아일랜드어: stobhach Gaelach 스터우흐 겔러흐)는 아일랜드의 전통 스튜이다.[1] 양고기쇠고기, 염소고기 등을 감자, 양파 등과 끓여 낸 음식이며, 위안을 주는 음식으로 여겨진다. 아일랜드의 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

이름

[편집]

영어 "아이리시 스튜(Irish stew)"는 "아일랜드의"라는 뜻의 "아이리시(Irish)"와 조리법인 "스튜(stew)"를 붙인 말이다. 아일랜드어로는 "스터우흐 겔러흐(stobhach Gaelach)"이며, "스터우흐(stobhach Gaelach)"는 "스튜"를, "겔러흐(Gaelach)"는 "게일의, 아일랜드의"라는 뜻이다.

만들기

[편집]

기름을 두르고 양고기쇠고기마이야르 반응이 일어나 겉이 갈색이 되고 냄비 바닥에 이 생길 때까지 익힌다. 고기를 꺼내고 양파와, 리크셀러리향신채를 넣고 볶다가, 꺼냈던 고기와 감자, 당근뿌리채소를 넣고 육수를 부어 소금, 후추로 간해 익힌다. 보리 등을 넣기도 한다. 육수 대신 기네스를 부어 끓이기도 한다.[2] 푹 익으면 파슬리가니시해 낸다.

사진

[편집]

같이 보기

[편집]

각주

[편집]
  1. 장회정 (2021년 7월 22일). “피리피리치킨·분짜를 아시나요?···박신혜의 ‘빠져드는 맛’ 세계음식 5가지”. 《경향신문. 2022년 9월 12일에 확인함. 
  2. 이주빈 (2014년 1월 22일). “아일랜드 산모들, 미역국 대신 기네스 먹는 이유”. 《오마이뉴스. 2022년 9월 12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