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의 지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일랜드는 북대서양에 있는 북유럽의 섬이다. 이 섬은 유라시아판의 일부인 유럽 대륙붕에 위치해 있다. 섬의 주요 지리적 특징은 해안 산으로 둘러싸인 낮은 중앙 평야이다. 가장 높은 봉우리는 캐런투얼산(아일랜드어: Corrán Tuathail)으로 해발 1,039m이다. 서쪽 해안선은 험준하며 섬, 반도, 곶, 만이 많다. 이 섬은 360.5km(224마일)의 강어귀와 102.1km(63마일)의 하구로 구성된 섀넌강에 의해 양분된다. 이 강은 얼스터캐번주에서 남쪽으로 흘러 리머릭 바로 남쪽에서 대서양과 만난다. 아일랜드의 강을 따라 수많은 호수가 있는데, 그 중 네이호가 가장 크다.

정치적으로 이 섬은 섬의 약 6분의 5를 관할하는 아일랜드 공화국과 나머지 6분의 1을 관할하는 영국의 구성 국가인 북아일랜드로 구성되어 있다. 그레이트 브리튼섬의 서쪽에 위치하며 대략 북위 53°, 서경 8°에 위치한다. 총 면적은 84,421km2(32,595평방마일)이다. 아일랜드해를 사이에 두고 영국과 분리되어 있으며, 켈트해를 사이에 두고 유럽 본토와 분리되어 있다.

아일랜드는 영국 및 영국에서는 영국 제도로 알려진 맨섬을 포함한 인근 섬과 함께 북서 유럽 군도에서 두 번째로 큰 대륙을 형성한다.

외부 링크[편집]

  • OSI FAQ – lists of the longest, highest and other statistics
  • A discussion on RTÉ Radio 1's science show Quantum Leap about the quality of GPS mapping in Ireland is available here (archived link). The discussion starts 8mins 18sec into the show. It aired on 18 Jan 2002 (archived link). Requires RealP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