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핼러윈에서 넘어옴)
할로윈
Halloween
잭오랜턴
잭오랜턴
나라 미국의 기 미국, 영국의 기 영국
날짜 매년 10월 31일
풍습 유령, 괴물 등의 복장을 하고 다른 집에 가 사탕이나 초콜릿을 달라 한다.

할로윈, 또는 핼러윈[1](영어: Halloween, Hallowe'en 또는 All Saints' Eve)은 모든 성인의 날 전 날인 10월 31일 밤을 기념하여 행해지는 영미권의 전통 행사다. 영미권에서 공휴일이 아니며 상업적인 성격을 많이 띤다. 이 날에는 죽은 영혼들이 되살아나며 정령이나 마녀 등이 출몰한다고 믿고 귀신들에게 육신을 뺏기지 않기 위해 사람들은 유령이나 흡혈귀, 해골, 마녀, 괴물 등의 복장을 하고 축제를 즐긴다. 최근에는 대한민국이태원, 일본시부야, 도톤보리 거리와 클럽에서 모든 성인의 날 앞 주말에 주요 거리를 중심으로 젊은이들이 코스프레를 하고 모이는 현상이 늘어나고 있다[1][2].

할로윈데이는 원래 크리스마스 이브 같이 Hallow's Day라는 날의 전야인 Hallow's Eve 였는데, 그냥 붙여서 'Halloween' 할로윈이라 한다.

용어[편집]

할로윈(Halloween 또는 Hallowe'en)이라는 용어는 1745년 경[3]이나 기독교 기원으로 간다.[4] 할로윈은 만성절 전야(All Saints' Eve)를 뜻한다.[5]

할로윈 활동[편집]

04년 독일 행사

이날 밤에는 호박을 도려내고 안에 초 세운 다음 Jack-o'-lantern(잭오랜턴, 호박 유령얼굴 등불)을 만든다. 또 유령, 마녀, 괴물 등을 가장한 애들이 집집마다 돌며 'Trick or treat!' (맛있는 걸 주지 않으면, 장난칠 거야)라고 말한 뒤, 사탕을 주지 않으면 비누 등으로 유리창에 낙서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어른들은 애들에게 사탕 나눠주는 것을 흔쾌히 여기며 미리 준비해 놓기 때문에 그 같은 일들은 그다지 발생하지 않는다. 이런 놀이 이후 아이들이 모여 받은 사탕을 가지고 파티를 열기도 한다. 이때 물을 채운 대야에 사과 넣고 손대지 않고 입으로 사과를 건지는 놀이를 한다. 하지만 현재는 위생 상의 문제로 잘 하지 않는다.

유래[편집]

기원전 500년대의 고대 아일랜드 켈트족풍속으로 알려진 '삼하인'(samhain) 신앙문화는 11월1일을 새해로 맞이하는 신년일과 깊은 관계가 있다. 이들 켈트족은 죽은사람의 영혼이 1년간 살아있는 사람의 몸속에 머물렀다가 내세로 떠나간다고 믿었다. 이후 로마가 켈트족을 정복한후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교황 보니파체4세가 11월1일을 모든 성자들의 날(All Hallow Day)로 정하면서 켈트족의 풍속이 전야제(Hallows'eve 또는 Halloween)를 통해 할로윈(Halloween)으로 유래하게 되었다.[6] [7]

상징[편집]

검은색주황색이 할로윈 대표 이다. 할로윈을 상징하는 주황색 호박은 가을과 관계 있다 한다.

할로윈은 무서운 죽음, 신화 속 괴물 등의 기분 안 좋은 것들을 테마로 한다. 할로윈에 관계하는 것들은 흔히, 유령, 마녀, 박쥐, 검은 고양이, 도깨비, 좀비, 악마, 거기에 드라큘라프랑켄슈타인과 같은 문학 작품 상 등장 인물이 일반적으로 포함이 된다. 할로윈 기간에는 이 같은 것으로 집 장식하는 가정도 있다.

또 할로윈 근원은 수확제였다 한다.

할로윈 음식[편집]

사과 사탕

할로윈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사탕, 초콜릿 같은 음식을 주로 해먹는다.

  • 사과 사탕
  • 옥수수 사탕
  • 호박 사탕
  • 양배추 감자 으깬 요리
  • 호박
  • 호박 파이
  • 호박 빵
  • 구운 호박 씨
  • 두개골, 거미, 박쥐, 지렁이 모양의 신기한 과자 등

각 나라별 할로윈[편집]

한국의 할로윈데이[편집]

한국에서는 이태원과 에버랜드, 롯데월드 등의 놀이공원에서 일부 젊은층을 중심으로 기념하며, 비중있게 기념하는 날은 아니다. 한국에서 할로윈의 정착은 미국 원어민 교사들에 의해 학교에서부터 시작되어진 것으로 본다.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젊은층들도 할로윈에 대해 알게 되고, 현재는 외국인 상점이 많은 이태원을 중심으로 코스프레 행사가 열린다. 에버랜드, 롯데월드 등의 놀이공원이나 이태원 클럽 등에서 할로윈데이에 맞춰 파티나 이벤트 연다. 국외에서 새 행사가 들어오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기도 한다. 한 학부모는 '동지 팥죽 먹는 것도 모르는데, 할로윈데이부터 가르치는 것은 곤란하다'며 할로윈 파티를 반대하였다. 한국에서 할로윈데이가 알려지고 있는 것은 다분히 상인들의 계획된 상술에 의한 것이라고 보는 것이 지배적이며, 서양 풍습과 명절을 동양에서 쾌락과 퇴폐적인 요소 덧입혀 수용하고 있는 상황에 대하여 부정적인 정서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할로윈데이는 매해 10월 31일, 미국 어린이들을 중심으로 괴물, 요괴 등 다양한 복장과 다양한 무시무시한 소품들로 당일날 집안을 꾸민다. 이 날은 애들도 유령 복장을 하고, "Trick or Treat"라는 말과 함께 집집마다 방문하여 과자나 사탕 받는데, 애들 뿐 아니라 성인들도 이 날 다양한 복장으로 그 동안 만나지 못 한 지인들이나 이웃 들과 어울려 일상에서 벗어난 축제 즐긴다.현재의 한국,일본등 오징어 게임분장을하며 돌아다닌다

2021년 10월 22일, 중앙방역대책본부COVID-19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를 앞두고 ‘할러윈데이 대비 음식점·외국인 밀집 지역 특별방역점검 계획’을 발표했다[1].

할로윈 축제[편집]

용산 할로윈 축제
  • 서울랜드 할로윈 페스티벌
  • 롯데월드 할로윈 파티 : 롯데월드는 9월 5일부터 11월 1일까지 '롯데월드 할로윈파티'를 개최한다. 이 기간동안

실내 롯데월드 어드벤쳐는 거대한 호박 마을로 단장한다. 어드벤쳐 한 가운데에는 높이 6m의 거대한 잭-오-랜턴을 설치하였다.

  • 에버랜드 Halloween & Horror nights : 에버랜드는 9월 4일부터 11월 1일까지 59일 간 국내 할로윈 축제 중 가장 긴 기간동안 축제 한다. 주제는 Halloween Day & horror nights로 낮에는 유쾌한 '해피 할로윈'을 밤에는 'Horror nights'로 분류돼 이벤트를 연다.
  • 삼정더파크 할로윈 페스티벌
  • 신촌 할로윈 축제 : 신촌 할로윈 축제는 '가면 파티', '할로윈 마켓', 'DJ 공연', '인간 vs 반인간 줄다리기' 등 몸만 있다면 얼마든지 즐길 수 있다.
  • 이태원 할로윈 축제 : 용산에서 열리는 2011년부터 매해 10월 31쯤에 연다.

할로윈 시작[편집]

  • 할로윈의 시초는, 영국(유럽 등지)에서 시작되었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1800년대미국으로 퍼졌다.

각주[편집]

  1. 권지담 기자 (2021년 10월 27일). “일상회복 앞 확진 2천명 근접…“주말 핼러윈 방역 특별점검””. 《한겨레. 2021년 10월 29일에 확인함. 
  2. “コロナ2年目の「渋谷ハロウィン」今年はどうなる? 現地からは苦言も”. 《マネーポストWEB》 (マネーポスト). 2021년 10월 26일. 2021년 10월 29일에 확인함. 
  3. “Online Etymology Dictionary: Halloween”. Etymonline.com. 2013년 10월 1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3년 10월 13일에 확인함. 
  4. The A to Z of Anglicanism (Colin Buchanan), Scarecrow Press, p. 8
  5. Luck, Steve (1998년 10월 22일). 《The American Desk Encyclopedia》 (English). Oxford University Press. ISBN 978-0195214659. 
  6. [참고](이투데이-2020 핼러윈데이 날짜·유래·뜻, "트릭 오어 트릿" 외치는 이유는?)https://www.etoday.co.kr/news/view/1957007
  7. [참고](중앙일보S-할로윈데이, Trick or Treat은 무슨 뜻? 유래도 알고 10월의 마지막 이벤트도 즐기고!)http://isplus.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6285026&cloc=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