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완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생선완자
Dacefishball.jpg
종류완자
비슷한 음식어묵

생선완자(生鮮-子) 또는 피시볼(영어: fish ball)은 잘게 다진 생선살에 달걀 등을 섞어 둥글게 빚은 뒤 삶거나 튀겨 만든 음식이다. 동아시아동남아시아북유럽에서 흔히 먹는다.

지역별 생선완자[편집]

한국[편집]

북부 지방에서는 명태살을 다져 빚은 완자를 넣어 명태완자국을 끓여 먹는다.[1]

중화권[편집]

중국타이완에서는 생선완자를 위완(중국어 간체자: 鱼丸, 정체자: 魚丸)이라 부르며, 홍콩에서는 위단(광둥어: 魚蛋)이라 부른다. 다지거나 간 생선살에 소금을 넣고, 고기풀을 만드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계속 섞어서 부드럽게 만드는데, 이때 쫄깃쫄깃한 식감이 생긴다. 기름에 튀기기보다는 주로 물에 삶아 먹는다.[2]

중국에서는 다진 돼지고기를 넣어 만든 푸저우위완(福州鱼丸)이 유명하고, 타이완에서는 젖빛고기로 만든 스무위완(虱目魚丸)을 먹는다.

동남아시아[편집]

인도네시아에서는 박소 이칸(bakso ikan)이라 불리며, 주로 미 고렝이나 나시 고렝 등 여러 가지 음식에 고명으로 올려 낸다.

북유럽[편집]

페로 제도에서는 크네티르(knettir, 단수: knettur 크네투르)라 불리는 피시볼을 먹는다. 노르웨이스웨덴에서도 각각 피스크불라르(fiskbullar, 단수: fiskbulle 피스크불레[*]), 피스케볼레르(fiskeboller, 단수: fiskebolle 피스케볼레[*])라 불리는 피시볼을 먹는다. 북유럽식 피시볼은 퓌레한 생선살에 우유감자 녹말 등을 넣어 빚는다.

사진 갤러리[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명태완자국”. 《표준국어대사전》. 국립국어원. 2018년 9월 7일에 확인함. 
  2. 박종호 (2016년 2월 14일). “[박종호의 음식만사] 부산어묵 상향(尙饗)”. 《부산일보. 2018년 9월 7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