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꽈배기굴/보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서울 지하철 1호선-성수 지선 운행 계통[편집]

서울 지하철 1호선-성수 지선 운행 계통수도권 전철 1호선서울메트로소속 전동차의 기지 입출고 계통이다. 실제 여객 수송은 수도권 전철 1호선구간에서만 하며, 과거 양택식시장 시절 1기 지하철로 구상되던 서울 지하철 5호선을 실제로 이 구간으로 구상하였다.

운행 계통[편집]

병점역이나 서동탄역,인천역에 도착한 서울메트로 소속 열차가 기지 입고시 동묘앞역에서 종착한후 빈 열차로 신설동역의 연결선을 지나 신설동역 지하 3층 성수지선 승강장 밑의 유령승강장을 통과하여 신답역을 지나 기지로 입고한다. 출고시에는 신설동역 성수지선의 선로로 지나간다. 동묘앞역 개설 이전에는 동대문행으로 운행하였다.

성수 지선 구간의 무정차 문제[편집]

이 운행계통은 성수지선에서 무정차하는데, 성수 지선구간은 승강장이 10량 이하로 건설되었으며, 신설동역도 유령승강장은 10량보다 짧아 안전사고의 우려로 동묘앞역에서 종착한다.

같이 보기[편집]

분류:대한민국의 철도 운행 계통 분류:수도권 전철 1호선 분류:서울 지하철 2호선

황해도 (남)[편집]

황해도는 잠시 일부분이 대한민국에 속했던 행정구역이다.

광복 이후 38선이 책정되자, 그 남쪽에 있었던 장연군 백령면 옹진군(가천면·교정면 제외), 연백군 (목단·금산·화성·운산면 제외), 벽성군 내성·추화·일신·청룡·해남·동강·송림면이 38선 이남에 속하게 되었다.

이후 1945년 11월 4일, 반으로 잘려 있던 벽성군을 옹진 반도쪽은 옹진군에, 연백군쪽을 연백군으로 하는 해 장연군에서 남아있던 백령면벽성군장연군이 폐지되는 동시에 이 지역을 모두 경기도로 이관하였다.

그러나 6.25전쟁 이후인 1953년38선을 대신해 군사분계선이 책정되자, 서해 5도를 제외한 전지역이 군사분계선 이북에 속하게 되었다. 이후 서해 5도 지역은 경기도 옹진군을 거쳐 인천광역시 옹진군에 이르고 있으며, 6.25전쟁으로 북한이 차지하게된 38선 이남 황해도는 1954년 북조선의 행정구역 조정으로 모두 황해남도에 속하고 있다.

행정 구역 변천[편집]

  • 1945년 11월 4일 미군정 하 38선 이남 황해도를 경기도에 편입하면서 벽성군과 장연군을 폐지하는 등 행정구역을 조정함.[1]
군정법률 제22호 시도직제
구 행정구역 신 행정구역
황해도 벽성군 추화면, 내성면(영천면 합면), 일신면, 청룡면 경기도 연백군 일부
벽성군 동강면, 해남면, 송림면 옹진군 일부
장연군 백령면 옹진군 일부
  • 1962년 - 이북5도에 관한 특별조치법이 공포되며, 상실한 지역의 행정구역이 1945년 8월 15일의 행정구역을 기준으로 관리하도록 하여 원래대로 환원되어 이북5도위원회에서 관리하게 됨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군정법률 제22호 시도직제 (1945년 11월 3일)

바깥 고리[편집]

분류:한국의 폐지된 행정 구역

경기도 (북)[편집]

38선 이북의 경기도북한한국 전쟁이전 황해도와 합쳤으며, 한국전쟁으로 대부분 지역을 대한민국이 지배하게 되었으나, 개성시,개풍군,장단군북부,연천군북부일부는 북조선의 관할로 경계가 변동하였다. 1954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황해도황해남도, 황해북도, 개성직할시로 분할하면서, 1945년 이전까지 경기도에 속한 북조선지역은 개성직할시에 속하게 되었다.

개성직할시의 강등 이후 이지역은 황해북도에 속하고 있다.

한편, 대한민국은 이 지역을 미수복 경기도로 분류하고 있으며, 시장과 군수는 다른 이북5도 지역과 마찬가지로 임명하고 있고, 도민회 조직도 있으나, 경기도에 속하므로 별도의 도지사는 임명하지 않고 있다.

미수복 경기도[편집]

대한민국에서 관리하는 미수복 경기도에 현재 속하는 시군은 개성시, 개풍군, 장단군이며, 부분 미수복 시군은 연천군이다.

6.25전쟁 이후인 1953년38선을 대신해 군사분계선이 책정되자, 본래 38선 북쪽에 있었던 연천군포천군 북부는 군사분계선 남쪽에 속하게 되었다. 그러나 본래 38선 이남에 있었던 개성시, 개풍군 대부분 지역은 군사분계선 이북지역이 되었다.

사실 장단군 지역에서 상당수 지역은 군사분계선 남쪽에 속하였으나, 1963년 파주군 또는 연천군에 편입되어 김화군등과 함께 폐지되었다. 아직도 구 장단군휴전선이남지역 대부분은 민통선 북쪽에 존재한다.

아래 지역 이외에도 연천군 삭녕면·서남면 전지역 및 왕징면 일부가 군사분계선 이북에 있다.

시군명 한자 시군명 명예시장 및 군수 관할 읍면 (광복 당시)
개성시 開城市 김지수 시장 17개동
개풍군 開豊郡 이종학 군수 토성면, 남면, 서면, 봉동면, 중면, 흥교면, 대성면, 광덕면, 영남면, 북면, 청교면, 상도면, 임한면, 영북면
장단군 長湍郡 조경환 군수 장단면, 장도면, 진서면, 대남면, 강상면, 대강면, 장남면, 소남면, 군내면, 진동면

바깥고리[편집]

분류: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행정 구역 분류:한국의 폐지된 행정 구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