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드고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브라이드고래

사람(1.8m)과 비교한 크기(10m)
사람(1.8m)과 비교한 크기(10m)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우제목/경우제목
아목: 경하마형아목
하목: 고래하목
소목: 수염고래소목
과: 수염고랫과
속: 대왕고래속
종: 브라이드고래 (B. brydei)
에덴고래 (B. edeni)
학명
Balaenoptera edeni
Anderson, 1878

학명이명

Balaenoptera brydei (Olsen, 1913)
Balaenoptera omurai (Wada, Oishi and Yamada, 2003)

브라이드고래의 분포

브라이드 고래의 분포도
보전상태


정보부족(DD):: 직간접적 정보 부족으로 평가 불가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1]

브라이드고래(영어: Bryde's whale)는 수염고래과에 속하는 종 중에서 알려진 바가 가장 적은 종이다. 멸치고래라고도 한다. 에덴고래와 함께 "브라이드고래 복합군(Bryde's whale complex)"을 형성한다. "복합군"은 결정적인 정보와 연구가 부족하여 분류가 불분명하고, 하나의 속에 속하는 유사한 종의 무리를 의미한다, 대개 브라이드고래(Balaenoptera brydei, Olsen, 1913)가 더 크고 전세계의 따뜻한 온대 및 열대 수역에서 발견되는 것에 비해 에덴고래(B. edeni, Anderson, 1879)는 좀더 작고 인도-태평양에 제한적으로 분포한다.[2] 수염고래에 속하며 몸길이는 최장 16.5m 몸무게는 최대 40톤을 넘지 않는다. 다른 고래에 비해 열대 및 온대해양을 선호하며, 연안에서 주로 서식한다. 고래수염이 있어 다른 수염고래들이 할 수 있는 것처럼 먹이를 잡을 수 있으며, 주식은 사실상 물고기뿐이다.

노르웨이의 포경업자인 요한 브뤼데1908년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발견했는데, 여기서 종의 이름이 유래한다. 이들의 주식은 군집하는 청어멸치 등이다. 전 세계의 열대, 아열대 해양에 분포하며, 작은 종은 서태평양과 동남아시아에서 찾아볼 수 있다.

각주[편집]

  1. 국제자연보호연맹. “Cetacean Update of the 2008 IUCN Red List of Threatened Species” (PDF). 2013년 5월 16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8월 21일에 확인함. 
  2. “Bryde's Whales, Balaenoptera edeni”. The MarineBio.org. 2017년 9월 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9년 10월 14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