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빨고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Picto infobox reptile.png
이빨고래류
Orca 2.jpg
고래뛰기하는 범고래의 모습.
Dif marsopa delfin.png
크기 비교
생물 분류생물 분류 읽는 법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우제목/경우제목
아목: 경하마형아목
하목: 고래하목
소목: 이빨고래소목(Odontoceti)

이빨고래류는 두 개의 고래 분류 중 하나이다.[1] 또한 이빨고래는 이빨고래소목(Odontoceti)으로 분류하며, 수염고래류고래에게 있는 수염 대신 이빨을 갖고 있으나, 모든 종이 이빨을 이용해 먹이를 먹지는 않는다. 또한 이빨고래류의 분기공은 한 개이다.

태어난 뒤 반드시 이가 나는 고래로, 종류에 따라 이가 두 개뿐인 것도 있고 200개가 넘는 종도 있다. 고래의 이빨은 먹이를 잡거나 생식을 위한 투쟁을 위해서 사용한다. 먹이는 오징어·물고기 등으로 긴수염고래에 비해 영양단계가 높다. 두개골은 좌우가 가지런하지 않으며, 체유는 긴수염고래와 달리 고급지방산의 알코올 에스테르이다. 긴수염고래에 비해 몸이 작아 1.5-20m 정도이다.

향유고래 등 서너 종만이 포경업의 대상이 되고, 흰돌고래·흰줄박이돌고래 등이 돌고래어업에 의해 포획될 뿐, 그 밖의 이빨고래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 좌우의 콧구멍을 합쳐 외비공은 한 개로 되어 있다. 거의 모든 종류가 성숙 후의 몸길이가 수컷이 암컷보다 크며, 수컷은 서로 투쟁해서 이긴 놈이 무리의 통솔자가 된다. 작은 무리를 짓기도 하나, 어떤 종류의 돌고래는 수천 마리가 큰 무리를 짓기도 한다. 회유(回遊)를 하지만 긴수염고래보다는 범위가 좁고, 일정한 곳에 정주하다시피 하는 종류도 있다.[2]

하위 분류[편집]

계통 분류[편집]

다음은 거테시 등(Gatesy et al..)의 계통 분류이다.[3]

고래하목
수염고래

Janjucetus

참고래과Megaptera novaeangliae NOAA.jpg

꼬마긴수염고래과

귀신고래과Eschrichtius robustus NOAA.jpg

수염고래과Megaptera novaeangliae NOAA.jpg

이빨고래

꼬마향고래과

향고래과Physeter macrocephalus NOAA.jpg

인도강돌고래과Lipotes vexillifer.png

부리고래과Ziphius cavirostris NOAA.jpg

보토과

프란시스카나과Pontoporia blainvillei.jpg

참돌고래상과

참돌고래과Orcinus orca NOAA 2.jpg

쇠돌고래과

외뿔고래과Delphinapterus leucas NOAA.jpg

각주[편집]

  1. Mead, J.G.; Brownell, R.L., Jr. (2005). 〈Order Cetacea〉 [고래목]. Wilson, D.E.; Reeder, D.M. 《Mammal Species of the World: A Taxonomic and Geographic Reference》 (영어) 3판. 존스 홉킨스 대학교 출판사. 723–743쪽. ISBN 978-0-8018-8221-0. OCLC 62265494. 
  2.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 〈고래〉
  3. John Gatesy, Jonathan H. Geisler, Joseph Chang, Carl Buell, Annalisa Berta, Robert W. Meredith, Mark S. Springer, Michael R. McGowen: A phylogenetic blueprint for a modern whale. In: Molecular Phylogenetics and Evolution. Volume 66, Issue 2, Februar 2013, S. 479–506. doi:10.1016/j.ympev.2012.10.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