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적 도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병적 도박
진료과정신의학, 임상심리학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병적 도박(病的賭博, 영어: problem gambling 프라블럼 갬블링[*], gambling addiction 갬블링 애딕션[*], 스페인어: Ludopatía 루도파티아[*])[1]정신 질환의 하나로, 도박에 대한 탐닉이다. 부채 등 사회 생활에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박을 그만 둘 수 없다.

치료[편집]

동기면담[편집]

동기면담이란 상습적인 도박의 치료법 중 하나이다. 동기면담은 여러 가지 느낌이나 기분, 생각 등을 분석하고 탐구하여 기꺼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공격적인 대립, 논쟁, 책임을 전가하거나 직접적으로 설득하는 것은 피하도록 한다. 상습 도박범들이 그들의 목표를 세우는 데 도와줄때는 공감하거나 조언을 해주도록 한다. 동기면담의 근본적인 목적은 그들에게는 선택의 자유와 변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이 있다는 것을 주위에서 격려하며 확신을 시켜주는 것이다.[2]

각주[편집]

  1. “질병분류목록 :: F63.0 병적 도박 Pathological gambling”. 질병분류 정보센터. 2017년 9월 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7년 9월 3일에 확인함. 
  2. Harvard Medical School (2004). “The Harvard mental health letter”. 《Factiva》 20 (9): 1.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