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라오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무로족에서 넘어옴)

무라오족(仫佬族, Mùlǎozú)
총인구
207,000
언어
무람어
종교
애니미즘, 불교, 도교
민족계통
근연민족 둥족, 티베트족

무라오족(仫佬族, Mùlǎozú, 무로족)은 중국 소수민족 중의 하나로 중국 정부에 의해 공인된 56개의 소수민족 중 31번째로 많은 민족이다. 그들 스스로는 ‘무람’, ‘무’라는 이름으로 호칭한다. 둥족도 마오족을 이렇게 부르는데, 이것은 두 민족이 서로 관련이 깊다는 것을 알려준다. 광시성의 많은 무람들이 광시성 허치의 뤄청 무라오족 자치현에 살고 있다.

역사[편집]

무람은 진나라 때 이 지역에 거주했던 고대 링족랴오족의 자손이라고 생각되어 왔다. 원나라 때 무람은 소수 특권계급 중심의 사회를 이루었고, 황제에게 1년에 두 번의 공물을 바쳤다. 청나라 때는 영토의 행정구역이 분할되어 고초를 겪었다. 그들의 영토는 ‘동’으로 분할되었고, 각 동은 10호의 단위로 구성됨과 동시에 치안을 유지하고 세금을 걷는 동장이 존재하였다. 보통 각동은 씨족단위로 구성되었다.

언어[편집]

무람은 따이까다이어족의 하나인 무람어를 말한다. 무람어는 둥족의 언어과 같이 유성파열음이 존재하지 않으며, 유무성 비음과 측면음을 포함하고 있다. 모음은 7개로 구성되어 있다. 10개의 높이를 가진 고저 언어이며, 무람어의 65%^ 어휘는 티베트어와 둥어와 공유되어 있다. 명나라 이후로 무람어를 읽고 쓰는 데 한자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무람의 대다수가 중국어와 티베트어 그리고 둥어를 말할 줄 안다.

문화[편집]

전통적으로 무람들의 결혼은 부모가 주선하며, 새신랑과 새신부는 아들이 태어날 때까지 함께 살지 않는다. 이들의 주거양식은 진흙으로 벽돌을 만들어 사용하며, 세 개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물은 주거지에서 멀리 키운다. 남자의 전통의상은 큰 단추가 달린 저고리와 넓은 바지와 샌들을 신는다. 독신녀는 결혼할 때까지 두 갈래로 머리를 땋는다.

종교[편집]

지금은 종교가 큰 역할을 하지 않을지라도, 전통적으로 무라오족은 보통 애니미즘을 신봉해 왔다. 매달 다양한 축제를 열었고, 가장 중요한 축제 중의 하나는 동물을 잡아 제물로 바치는 이탄이라고 하는 축제였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