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어-피토리스 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수적 위상수학에서, 마이어-피토리스 열(Mayer-Vietoris列, 영어: Mayer–Vietoris sequence)는 어떤 위상 공간을 두 열린 부분공간으로 나눈 경우, 그 호몰로지 군들에 대한 긴 완전열이다. 기본군자이페르트-판 캄펀 정리와 유사하게, 공간의 호몰로지 군을 더 단순한 부분 공간들로 쪼개어 계산하는 데 쓰인다. 대수적 위상수학에서 가장 핵심적인 도구 가운데 하나다.

정의[편집]

위상 공간 의 두 부분 집합 들의 내부 열린 덮개를 이룬다고 하자. 즉,

라고 하자. 이 사이에 포함 사상들을 다음과 같이 적자.

이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호몰로지 군 사이의 군 준동형을 유도할 수 있다.

또한, 다음과 같은 군 준동형을 생각하자. 임의의 닫힌 특이 호몰로지 사슬 에 속한 사슬과 에 속한 사슬로 분해할 수 있다. (이러한 분해는 물론 유일하지 않다.)

(,

그렇다면 군 준동형 을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Mayer Vietoris sequence boundary map on torus.png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특이 호몰로지 사슬 복합체에 대한 짧은 완전열이 존재한다.

짧은 완전열지그재그 보조정리를 적용해, 다음과 같은 긴 완전열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이 완전열을 마이어-피토리스 열이라고 한다.

축소 호몰로지(reduced homology) 에 대해서도 비슷한 긴 완전열이 존재한다.

역사[편집]

오스트리아의 수학자 발터 마이어(독일어: Walther Mayer)와 레오폴트 피토리스(독일어: Leopold Vietoris)가 도입하였다. 마이어는 1926~1927년 동료 수학자 피토리스의 위상수학 강의를 듣게 되었다. 이 강의에서 피토리스는 오늘날 마이어-피토리스 열이라고 불리는 관계에 대한 가설을 세웠다. 그때까지 위상수학에 대하여 전혀 몰랐던 마이어는 피토리스의 강의를 듣고 곧 1929년에 가설을 호몰로지의 베티 수에 대하여 증명하였다.[1] 이듬해 (1930년) 피토리스는 베티 수뿐만 아니라 호몰로지 군 자체에 대한 마이어-피토리스 열의 존재를 증명하였다.[2] 이후 사무엘 에일렌베르크노먼 스틴로드완전열의 개념을 도입하면서, 마이어와 피토리스의 준동형들이 긴 완전열을 이룸을 지적하였다.

참고 문헌[편집]

  1. Mayer, Walther (1929). “Über abstrakte Topologie”. 《Monatshefte für Mathematik》 (독일어) 36 (1): 1–42. doi:10.1007/BF02307601. ISSN 0026-9255. 
  2. Vietoris, Leopold (1930). “Über die Homologiegruppen der Vereinigung zweier Komplexe”. 《Monatshefte für Mathematik》 (독일어) 37 (1): 159–62. doi:10.1007/BF01696765. ISSN 0026-9255.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