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노벨상의 메달

노벨상(스웨덴어: Nobelpriset, 노르웨이어: Nobelprisen, 영어: Nobel Prize)은 스웨덴의 발명가 알프레드 노벨이 1895년 작성한 유언을 기려 스웨덴과 노르웨이의 관련 기관들이 "매년 인류를 위해 크게 헌신한 사람"에게 시상하는, 세계적으로 크게 권위있는 상이다. 1901년에 처음 시상되었으며, 물리학상, 화학상, 생리·의학상, 문학상, 평화상의 5가지 상에 더하여 1968년 제정된 노벨 경제학상으로 이루어진다. 다른 상들은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수여되는 반면, 노벨 평화상은 노르웨이의 오슬로에서 수여된다. 각 상은 모두 그 분야에서 매우 권위있게 여겨진다.

노벨 경제학상은 1968년 스웨덴 국립은행이 제정한 것으로, 이 상의 정식 명칭은 '알프레드 노벨을 기념하는 경제학 분야의 스웨덴 중앙은행상'(Sveriges Riksbank Prize in Economic Sciences in Memory of Alfred Nobel)이다. 1901년부터 수여된 나머지 5개 분야의 상과 달리 노벨의 유언에 의해 제정된 것이 아니며 1969년에야 처음 수여되기 시작한 것이지만, 설립 이후 노벨 재단이 관리하고 있고 수상자 발표와 시상도 다른 노벨상과 같이 행해지므로 사실상 노벨상의 하나로 여겨진다.

노벨 물리학상, 노벨 화학상, 그리고 노벨 경제학상(스웨덴 중앙은행상)은 스웨덴 왕립 과학원이 그 수상자를 결정한다. 노벨 생리학·의학상의 수상자는 카롤린스카 의과대학교 노벨총회에서 결정한다. 노벨 문학상스웨덴 아카데미에서 수여한다. 다른 상들과 달리 노벨 평화상은 스웨덴의 기구가 아닌 노르웨이 노벨 위원회에서 수여한다.

노벨상 수상자는 으로 된 메달과 표창장, 그리고 노벨 재단의 당해 수익금에 따라 달라지는 상금을 받는다. 2011년 상금은 스웨덴 크로나로 1,000만kr(약 145만$ = 약 19억₩) 정도였다. 노벨상은 수상 대상자가 이미 고인이 된 경우에게는 수여되지 않지만, 수상자로 선정되고 난 후 상을 받기 전에 고인이 된 사람은 그대로 수상자로 유지되고 유족이 대리수상을 할 수 있다. 공동수상의 대상은 3명을 넘기지 않아야 하나, 노벨 평화상은 단체나 조직에게 수여되기도 한다.

노벨상의 유래[편집]

알프레드 노벨

노벨상은 스웨덴의 화학자이자 산업가 알프레드 노벨이 남긴 유언에 따라 제정되었으며,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생전에 몇 번의 유언을 하였지만 마지막 유언은 그가 죽기 바로 전 해인 1895년 11월 27일 파리에 있는 스웨덴인-노르웨이인 클럽에서 쓰였다.

다이너마이트의 군사적 사용의 증가에 그는 심기가 불편했다. 그러던 중 그의 형 루드비히 노벨이 죽었을 때 프랑스의 한 신문에 실수로 알프레드 노벨의 부고기사가 실렸다. 그의 때이른 부고기사에서 알프레드 노벨은 ‘죽음의 상인’이라고 불렸다. 이것이 노벨상을 만든 동기가 되었다고 한다. 그는 그의 유산의 98%를 노벨상 설립에 남겼다.

노벨상은 1901년부터 수여되었다. 노벨평화상만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수여되며, 나머지 상은 스웨덴스톡홀름에서 수여된다. 경제학상은 1968년부터 스웨덴 국립은행에 의해 제정되었고 나머지 5개 상은 처음부터 있었다.

그가 노벨 평화상노르웨이에서 수여하게 한 이유는 분명치 않다. 그러나 노르웨이와 스웨덴은 이웃에서 경쟁과 협조를 해온 미묘한 관계였다.

노벨상 시상 분야 및 결정[편집]

노벨상은 독창성을 중시한다. 인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연구, 발명이 있을 경우 그 아이디어를 맨 처음 만든 사람에게 상을 준다. 즉, 원리를 만든 사람에게 상을 주지 그에 바탕을 둔 생산이나 응용에 큰 기여를 한 사람에게는 주지 않는다는 식이다.

노벨상은 살아있는 사람에게만 주어진다. 그래서 아무리 위대한 업적을 남겼어도 사후 수여는 하지 않는다. 단, 수상자로 지정된 후 사망한 경우에는 수상받을 수 있다. 일례로, 다그 함마르셸드의 경우 1961년에 최초로 사후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노벨상을 거부하거나 사퇴한 사람들도 있는데, 현재까지 장폴 사르트르, 보리스 파스테르나크, 레득토가 있다.

평화상을 제외하면, 노벨상은 노벨이 사망한 날인 12월 10일에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리는 시상식에서 수여된다. 수상자의 강연은 보통 시상식의 전날 열린다. 평화상과 그 수상자의 강연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보통 12월 10일에 열린다.

노벨상 수상자[편집]

노벨상 2관왕[편집]

노벨상 가족[편집]

노벨상을 가족이 함께 받은 경우도 있다.

최연소 수상자[편집]

최고령 수상자[편집]

수상 거부[편집]

장폴 사르트르1964년 문학상을, 레득토1973년 평화상을 거절했다. 나치 독일 치하의 있던 리하르트 쿤, 아돌프 부테난트, 게르하르트 도마크나치 정권의 방해로 2차 대전이 끝난 후에서야 비로소 노벨상과 상금을 받았다. 1958년, 소련의 보리스 파스테르나크는 정부의 압력으로 노벨 문학상 수상을 거부했다. 스웨덴 아카데미는 그의 수상 거부를 인정하지 않고 그 해의 수상식을 보류하였으나 1989년 파스테르나크의 아들이 그를 대신하여 노벨상을 대리 수령했다.

에피소드[편집]

다나카 고이치영어를 못해서 무슨 노벨 이름을 딴 광고전화인 줄 알고 있었으며, 리처드 파인만은 시차로 인해 수상 소식을 새벽에 알리는 바람에 "왜 자는데 깨우냐"면서 화를 냈으며 가즈오 이시구로는 예능팀이 와서 몰래 카메라 찍는 거 아니냐고 물어보기도 했다. 이 사람들은 하나같이 자신이 그런 엄청난 상을 받으리라고는 꿈에도 생각을 못했던 사람들이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1969년부터 시상을 시작하였으며, 정식 명칭은 "알프레드 노벨을 기념하는 스웨덴 국립은행 경제학상"이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