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노르웨이어
norsk
사용 국가 노르웨이
언어 인구 460만여 명
언어 계통 인도유럽어족
 게르만어파
  북게르만어군
   스칸다나비아어군
    노르웨이어
공용어 및 표준
공용어로 쓰는 나라 노르웨이
표준 Norwegian Language Council과 Norwegian Academy
언어 부호
ISO 639-1 no — 노르웨이어
nb보크몰
nn뉘노르스크
ISO 639-2 nor — 노르웨이어
nob보크몰
nno뉘노르스크
ISO 639-3 다양함:
nor — 노르웨이어
nob — 보크몰
nno — 뉘노르스크


노르웨이어(norsk)는 노르웨이에서 사용되는 게르만어파 언어이다. 스웨덴어·덴마크어와 함께 북게르만어군에 속한다.

현재 노르웨이에서는 보크몰(bokmål: "책말")과 뉘노르스크(nynorsk: "신(新)노르웨이어")라는 두 가지 표준 문어가 쓰인다. 보크몰은 무엇보다도 전통적인 노르웨이어 표준을 계승한 만큼 옛 덴마크어의 잔재를 많이 볼 수 있으며, 뉘노르스크는 이에 대해 덴마크어의 영향이 적은 서부 방언들을 기초로 만든 새로운 표준이다. 또 보크몰과 뉘노르스크 이외에도 공식 표준어는 아니지만 릭스몰(riksmål: "나랏말")과 회위노르스크(høgnorsk: "고지(高地)노르웨이어")라는 문어도 있는데 각각 보크몰과 뉘노르스크와 가깝지만 릭스몰은 보크몰보다, 회위노르스크는 뉘노르스크보다 보수적인 표준이다. 이밖에 란스몰(landsmål: "시골말")로 통칭되는 각 지방의 방언들이 존재한다.

노르웨이인들의 대다수가 말할 때 쓰는 방언은 보크몰보다 뉘노르스크에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86~90%가 글을 쓸 때 보크몰 또는 릭스몰 표준을 따르고 나머지는 뉘노르스크 또는 회위노르스크 표준을 따른다. 보크몰 사용자들이 더 많고 표준어로의 역사도 더 길기 때문에 보통 노르웨이어라 하면 보크몰을 지칭한다.

표기 체계[편집]

노르웨이어에서 쓰이는 알파벳은 29자이다. 첫 26자는 영어에서 쓰는 로마 문자와 같고, 마지막 세 글자는 æ, ø, å이다. 또한 á, à, â, é, è, ê, ó, ò, ô와 같이 글자에 발음 구별 부호를 쓰기도 한다. 또한 발음 구별 기호가 있는 문자를 제외하면 문자 순서가 덴마크어와 동일하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