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오스(영어: -ose)는 생화학에서 당류의 이름을 명명하는 데 사용되는 접미사이다. 이 라틴어 접사는 "충만(full of)", "풍부한(abounding in)", "주어진(given to)" 또는 "같은(like)"을 의미한다.[1] 특정 당류의 이름을 보다 기술적으로 지정하기 위한 다양한 체계가 존재한다.

가장 단순한 당류인 단당류는 당에 포함된 탄소 원자의 수에 따라 명명될 수 있다. 5탄당(pentose)은 탄소 원자의 수가 5개인 단당류이고, 6탄당(hexose)은 탄소 원자의 수가 6개인 단당류이다. 알데하이드인 단당류는 알도스(aldose)라고 하며, 케톤인 단당류는 케토스(ketose)라고 한다.

이당류다당류와 같은 크기가 더 큰 당은 그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명명될 수 있다. 젖에서 발견되는 이당류인 젖당(lactose)은 ""을 의미하는 라틴어 "lactis", "lac"과 당을 의미하는 접미사 "-ose"의 결합에서 단어가 유래하였다. 아밀로스(amylose)는 식물녹말을 구성하는 다당류 중 하나이다.

접미사 "-오스(-ose)"의 기원에 대해 다음과 같은 이론들이 있다.

  1. 명칭이 "단 것(sweet)"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γλυκύς"에서 유래한 중요한 6탄당인 포도당(glucose)에서 파생되었다.
  2. "당(sugar)"을 의미하는 라틴어 "sucrum"과 라틴어에서 일반적으로 형용사를 형성하는 데 사용되는 접미사인 "-ōsus"에서 그 이름이 유래한 수크로스(sucrose)로부터 파생되었다. 라틴어 "sucrosus"는 "설탕이 든(sugary)"을 의미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