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성공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성공회
Canterbury cathedral.jpg
서론
기독교
종교 개혁
사도전승
로마 가톨릭교회
주교 행정
인물
토머스 크랜머
헨리 8세
리처드 후커
엘리자베스 1세
존 웨슬리
교회법
캔터베리 대주교
램버스 회의
자문 회의
주교 회의
전례와 예배
성공회 기도서
고교회파 · 저교회파
광교회파
옥스퍼드 운동
39개조 신조
설교집
사제
감사성찬례
성인
각국의 성공회
잉글랜드 성공회·미국 성공회
웨일스 성공회·스코틀랜드 성공회
아일랜드 성공회·오스트레일리아 성공회
뉴질랜드 성공회·캐나다 성공회
대한성공회·타이완 성공회
일본 성공회·홍콩 성공회
나이지리아 성공회
방글라데시 성공회
남인도 교회
파키스탄 성공회
북인도 교회

v  d  e  h

일본성공회(일본어: 日本聖公會,영어: Anglican Church in Japan,영어: Nippon Sei Ko Kai)는 일본의 성공회이며,세계 성공회 공동체(Anglican Communion)의 일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역사[편집]

일본성공회는 막부 말기1859년 미국 성공회(도쿄, 요코하마 일대에서 전도), 영국 성공회(오사카 일대에서 전도), 캐나다 성공회(나고야 일대에서 전도)의 전도활동으로 세워진 일본의 성공회 교회이며, 사도신조에 나오는 '거룩한 보편적 교회(Holy Catholic Church,)'에서 따온 성공회(聖公會)라는 교회이름을 갖게되었다. 1923년 일본인 성공회 사제가 도쿄교구장으로 교구의회에서 선출되어 주교서품을 받았으며,일본 군부에 의해 강제로 일본 기독교단에 강제 통합되는 수모를 받았다.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후, 교구의회의 결정에 따라 일본기독교단에서 탈퇴하였으며, '천황제를 생각하는 모임'등의 시민단체를 결성하여 활발한 사회운동을 하고 있다. 또한 세계성공회공동체(Anglican Communion)를 통해 상통(相通,Communion)하는 대한 성공회와 교구의 자매결연(부산교구와 오키나와 교구), 한국∙일본성공회 선교협력위원회 개최,성공회 청년캠프등으로 활발히 교류하고 있다. 또한 일본교회에서는 교인들이 노령화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신학교육을 받은 인재와 성직자들이 많은 대한성공회에 성직자를 요청하고 있다.[1][2] 현재 일본성공회 관구장(Primate)은 마카토 우에마쓰(나다니엘) 주교인데, 마카토 주교는 홋카이도 교구장으로 사목하고 있다.

일본성공회의 교구[편집]

일본성공회 관련 학교[편집]

일본에 있는 성공회 관계의 학교나 시설, 단체 등의 연합체로 ‘일본성공회관계학교협의회’가 존재한다. 명칭에서는 ‘학교협의회’라고 표현하고 있지만, 일부 교육기관 이외의 기관도 가맹되어 있기도 하다. 이 이외에도 유아원을 경영하는 교회도 각지에 여럿 있다.

학교[편집]

신학교[편집]

그 외[편집]

주석[편집]

  1. 대한 성공회 서울교구박경조(프란시스)주교가 2006년 9월 성소주일(聖召主日)연합 감사성찬례당시 설교한 내용중 일부
  2. 일본성공회 교회에서는 한국인 부제사제는 물론, 선교사들도 사목하고 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