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Spotify
운영 체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맥 오에스 텐, 리눅스 상의 와인 (소프트웨어).
웹사이트 http://www.spotify.com/

스포티파이(Spotify)는 상업적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사용자는 스포티파이를 이용하여, 메이저 음반사에서 라이선스한 음악을 스트리밍하여 들을 수 있다. 소프트웨어에 광고가 표시되거나 곡과 곡 사이 광고가 삽입된다. 서비스 이름은 spot과 identify의 혼성어이다.

동작[편집]

스포티파이는 곡 파일을 인터넷을 통해 제공한다. 스포티파이는 서버 기반의 스트리밍과 리스너들 간에 대한 피어 투 피어(P2P) 기술을 조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항목 참조) 사용자의 인터넷 접속이 느리더라도, 음악을 플레이하는 데 있어서 지연이 별로 없다. 스포티파이 측은 스트림의 비트레이트를 대략 160 kbit/s 이라고 할 때 최소 256 kbit/s 이상의 인터넷 접속을 권장하고 있다. [1] 곡 파일은 온 디맨드(on demand)로 플레이된다. 보기에는 마치 사용자의 하드 디스크에 곡 파일이 이미 담겨 있었던 것과 차이가 없다. 곡 파일들은 같은 곡을 스트리밍을 받고 또 받고 할 때의 자원 낭비를 막기 위해 클라이언트 컴퓨터 상에 캐시된다. 스포티파이 측이 사용하는 코덱은 Ogg Vorbis이다.

클라이언트가 서비스에 접속할 때, 클라이언트는 클라이언트 측의 캐시의 내용을 인덱스에 요약된 후, 그 인덱스를 스포티파이 스트림 허브로 전송한다. 스포티파이 스트림 허브는 각각의 곡들에 대해 스트림되는 데이터를 가져가기 위해 다른 피어(peer)들이 그 클라이언트로 접속할 수 있도록 앞서 말한 인덱스를 이용하여 메시지들을 다른 피어(peer)들에게 통지한다. 각 클라이언트는 동작 시작 시점부터 일종의 서버로 동작한다. 다른 스포티파이 사용자들이 접속할 수 있도록, 들어오는 접속들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소켓을 리스닝(listening)하고 있는다. 각 클라이언트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접속해서 적절한 캐시 데이터를 교환하기도 한다. 현재 스포티파이 개발자 측은 어떤 메시지가 오고 가는지, 얼마나 많은 접속을 가질 수 있는지, 다른 사용자들에게 스트리밍할 때 밴드위스를 얼마나 사용하는지 등등 상세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사용자들은 스포티파이 프로그램 내에서 이것들을 설정할 수 없다.

스포티파이는 Mac OS X 10.4 혹은 윈도 XP 혹은 그 이상 버전의 OS를 요구한다. 스포티파이는리눅스 상에서도 동작할 수 있는데, 이 때는 와인이 필요하다. 캐시 크기는 사용자가 조절할 수 있으며, 캐시가 메모리 내에서 차지하는 공간도 사용자가 조절할 수 있다. 캐시 크기는 적어도 1GB가 권장된다.

스포티파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는 계정을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 만든 계정은 여러 컴퓨터에서 쓰일 수 있으나, 한 순간에 오직 한 컴퓨터에서만 음악이 플레이될 수 있다.

코덱[편집]

스포티파이는 코덱은 Ogg Vorbis q5 코덱을 쓰고 있다. 스트림의 비트 레이트는 약 160kb/s이다. [2]

역사[편집]

스포티파이는 2006년도부터 스웨덴 스톡홀름에 있는 Spotify AB에서 개발되었다. 스포티파이 사는 스타돌(Stardoll)의 전임 CTO Daniel Ek, 트레이드더블러(TradeDoubler)의 공동창립자 Martin Lorentzon가 설립하였다.

가격[편집]

스포티파이는 프리웨어이다. 스포티파이는 Spotify 웹사이트에서 바로 다운받을 수 있다. 제공되는 곡들은 음반사들이 라이선스하여 합법적으로 제공한 것이다. 하지만, 사용자가 한 달 9.99 유로의 서비스 사용료를 내지 않는다면, 소프트웨어 상에 광고가 표시되며, 곡과 곡 사이에 광고가 삽입된다. 가입자가 서비스 사용료를 냈다면, 가입자는 자동적으로 "프리미엄 사용자" 상태가 된다. 프리미엄 사용자들은 특별히 뉴스나 프리뷰를 들을 수 있다.

사용자는 메이저 음반사들의 거의 모든 곡들에 접근할 수 있다. 레퍼토리는 계속 추가되고 있다. 사용자는 장르, 음악가, 앨범, 발매년도 등을 가지고 검색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사용자들은 재생목록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와 함께 수정할 수 있다. (협업 소프트웨어 항목 참조). 이를 위해, 재생목록에 대한 링크는 직접 드래그되어 인스턴트 메신저나 전자우편 윈도에 끌어다놓기 될 수 있다. 메시지 수신자나 전자우편 수신자가 링크를 클릭하면 수신자의 스포티파이 클라이언트가 재생목록을 다운로드한다. 재생목록 링크는 일반 링크가 사용되는 식으로 쓰일 수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라스트 에프엠과 연동되어 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파리, 파이어폭스 같은 브라우저에서 쓸 수 있는 라스트 에프엠 애드 온이 있다.

곡에 대한 스트리밍 뿐만 아니라 다운로드도 가능한데, 사용자는 곡을 다운로드하기 위해서는 요금을 내야 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http://www.spotify.com
http://www.vimeo.com/1939731
http://www.prnewswire.co.uk/cgi/news/release?id=238993http://www.spotify.com/blog/archives/2008/12/18/spotify-scrobbles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