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 뮤직 그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유니버설 뮤직 그룹
Universal Music Group
산업 분야 음반, 연예 매니지먼트사업
국가 미국
본사 미국 뉴욕 주 뉴욕 시
핵심 인물 Doug Morris(사장)
Lucian Grainge(사장, 유니버설 뮤직 그룹 인터내셔널)
매출액 Green Arrow Up Darker.svg$6.14billion (2007년)
주요 주주 비방디 (100%)
자회사 인터스코프-게펜-A&M, 아일랜드 데프 잼 레코드, 아일랜드 레코드
웹사이트 www.universalmusic.com

유니버설 뮤직 그룹(Universal Music Group)(UMG)은 미국 내 가장 큰 비지니스 그룹이자 많은 음반사들을 보유한 미국의 기업이다. 세계 3대 레코드 회사 중 하나이며, 음악은 물론 영화사업, 방송 사업(미국 NBC와 함께)을 하고 있었다. 현재 사장은 'Doug Morris'와 'Lucian Grainge'이다. 비방디의 본사는 프랑스 파리에 위치하고있으며 UMG의 본부가 뉴욕시에 위치하고있다. 다른 주요 사무실은 산타 모니카, 런던, 도쿄등에 위치한다.

UMG(이하 유니버설 뮤직 그룹)은 세계에서 가장 큰 출판과 레코딩을 하고 있으며, 2007년 5월 'BMG Music Publishing'을 인수했다. 프랑스를 기점으로 여러 방송, 음악, 인터넷, 게임, 과학산업 등을 하는 'Vivendi SA'회사 등과도 여러 계약을 맺고 있다.

2011년 1월 28일, 컴캐스트가 NBC유니버셜의 대주주가 되면서 비방디는 자연히 미국 방송사업과 헐리우드 영화사업에서 물러났다.

2012년에 EMI의 레코드사업 부분과 음악배급 부분이 유니버셜 뮤직 그룹에 인수되였다. EMI의 퍼블리싱 부분은 Sony/ATV Music Publishing이 인수하였다.

유니버설 뮤직 재팬에는 대한민국 그룹인 빅뱅포미닛을 시작으로 비스트도 소속되어 있다. 그리고 2010년에는 카라, 소녀시대와 계약을 맺어 일본 진출을 하였다. 솔로 가수로는 보아, G.NA가 소속돼있다.

소속 아티스트 리스트[편집]

  • 산하 레이블 소속 가수들은 가수명 옆에 산하 레이블명을 표기.

바로가기:

[편집]

[편집]

[편집]

[편집]

[편집]

[편집]

[편집]

[편집]

[편집]

[편집]

[편집]

[편집]

[편집]

[편집]

외부 연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