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 스튜디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유니버설 스튜디오 100주년 기념 로고.
유니버설 스튜디오 할리우드 입구(2004년)

유니버설 스튜디오(Universal Studios/Universal Pictures/Universal City Studios)는 미국의 영화 배급사로서 세계적으로도 가장 영향력이 큰 영화관련 업계이다. 미국 NBC 유니버설의 지회사이며 본부는 뉴욕에 자리한다. 영화 촬영 스튜디오는 캘리포니아 주의 유니버설 시에 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영화 스튜디오이다.

역사[편집]

칼 라밀리

유니버설 스튜디오의 첫 창립자는 독일계 유대인이던 칼 라밀리였으며 그는 위스콘신 주로 이주해 옷가게를 운영하고 있었다. 시카고로 여행을 떠나면서 우연히 니켈로디언 영화의 유명세를 알고 놀란 그는 매표소에서 수시간동안 투자자들이 몰려오고 나중에 돈을 세는 것을 보고 놀라게 된다. 이에 그는 구매한 옷가지를 다 포기하고 니켈로디언 영화를 보게 된다. 라밀리와 다른 소액 투자자들에게 1908년 에디슨의 영화 상영기 발명은 영화 산업에 획기적인 발견임과 동시에 새로운 투자처였다. 그러므로 그 소유권을 지니던 트러스트 사에는 상영을 위해 일정 금액을 지불하게 됐다. 에디슨의 영화 상영기 특허와 함께 트러스트 사는 영화 산업과 관련 전시회에 모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으므로 당시 영화 업계의 근본 형태는 독점이었다.

곧 라밀리와 다른 니켈로디언 소유주들이 스스로 영화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에디슨에게 지불할 필요를 없애기로 결의한다. 1909년 6월 라밀리는 소규모 영화사를 공동창업자인 아베, 줄리우스 스턴과 시작한다. 회사는 급진적으로 성장해 독립 영화사(Independent Moving Picture Company, IMP)로 규모를 키우게 된다. 당시 에디슨 측에서는 배우들을 직접 기용하거나 전면에 마케팅으로 활용하지 않았다. 이에 착안해 라밀리는 스타를 전면에 배치하여 가장 초기의 배우 양성 체계를 확립하고 1910년 처음으로 영화배우를 홍보에 기용하게 된다.

1912년 6월 8일 라밀리는 IMP를 8개의 소회사와 합병해 유니버설 영화제작회사(Universal Film Manufacturing Company)를 출범하게 한다. 라밀리는 마크 딘텐패스, 찰스 바우만, 아담 케셀, 팻 파워스와 함께 가장 핵심적인 인물이 됐으며 마지막에는 라밀리가 모든 지분을 사들였다. 다른 주주들이 떨어져 나가면서 라밀리는 영화 제작과 배급을 모두 담당하는 회사 운영을 이루면서 영화 산업 자체에 파란을 몰고 온다. 1925년 Universal Pictures Company, Inc.로 이름이 굳어진다.

서부 영화가 미국 영화를 주름 잡게 되면서 1912년 말부터 영화사는 할리우드 내에서의 영화작품 제작에 힘을 쏟게 된다. 1915년 라밀리는 세계에서 가장 큰 영화 제작 시설인 유니버설 시티 스튜디오를 연다. 초기 전체 면적은 0.9-km²였으며 할리우드와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어 관광객들을 끌어모으기에는 유리하였다. 이에 따라 할리우드에서 가장 큰 영화 제작 회사로 떠올랐다. 하지만 문제는 멜로드라마, 서부 영화, 시리즈 물을 만드는 데 제작 비용이 너무 많이 드는 데 반해 방문객들은 멀리 떨어진 소도시에서 산발적으로 오는 데 있었다.

1926년 어려움을 겪은 와중에도 독일 지사가 설치됐으며 1936년까지 매년 2~3개의 영화를 제작한다. 이후에는 헝가리와 오스트리아로 지분을 이주해 중앙 유럽을 중심으로 영화 보급에 나선다. 음성 영화가 등장하면서 독일어나 헝가리어, 폴란드어로 영화 제작이 가능해졌다. 미국에서는 이런 지사의 영화는 전혀 보급하지 않았지만 일부 전시회에서는 일반에 공개했고 외국영화, 독립영화의 라벨을 달고 미국에 입성할 수 있었다. 당시 나치의 지배하에 상당한 격동기를 겪었던 것으로 인해 소유권에 있어 미국의 모회사는 지사를 계속적으로 유지할 수 없었다.

1990년부터는 경제적 위기로 일본 마쓰시다 전기회사의 소유가 되기도 했다. 2004년 유니버설은 NBC와의 합병으로 NBC 유니버설 그룹의 일원으로 새출발하였다.

도서관[편집]

다른 영화사와 다른 유니버설 스튜디오의 특징은 상당히 많은 도서관을 자사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음 유형의 영화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형태의 단편, 애니메이션 등을 도서관에 소유하고 있다.

  • 대부분의 무성영화는 현재 소유권이 다른 독립영화사로 이전돼 있다.
  • 1931년 제작된 영화 워털루 다리, 1936년작 《쇼 보트》는 워너브라더스에 소유권이 있다.
  • 1947년 영화인 《이중생활》은 리퍼블릭 영화사와 파라마운트 사가 공동소유하며 TV 방영권은 CBS에 있다.
  • 《워쳐스 대습격》(Watchers, 1988)은 스튜디오카날 사가 소유권을 갖고 있다.
  • ITC 엔터테인먼트 사의 모든 영화는 원천적으로 유니버설 사와 다른 영화사가 함께 배급하기로 돼있으나 지금은 ITC의 후계에 해당하는 그라나다 영화사에서 권한을 갖고 있다.
  • 텔레비전 방영권에 대해서는 모든 권한을 갖고 있지 않으며 미 방송협회의 지정에 따라 상당부분 제약을 받기도 한다. 때문에 워너브라더스 방송국이 방영권을 독자적으로 갖고 있는 작품은 유니버설이 직접 소유할 수 없다.

NBC 방송국의 TV 제작물들의 방영권은 거의 유니버설 스튜디오에서 접근 가능하다. 파라마운트 사의 영화로는 《나는 결백하다》를 제외하고서는 거의 원판을 소유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 스쿠비두의 배급 권한도 유니버설에 있다. MGM 사가 소유하고 있는 영화 파일에 대해서도 일부 소유권을 행사하고 있다.

주요작품 목록[편집]

1970년대[편집]

1980년대[편집]

1992년[편집]

1993년[편집]

1994년[편집]

1995년[편집]

1996년[편집]

1997년[편집]

1998년[편집]

1999년[편집]

2000년[편집]

2001년[편집]

2002년[편집]

2003년[편집]

2004년[편집]

2005년[편집]

2006년[편집]

2007년[편집]

2008년[편집]

2009년[편집]

2010년[편집]

2011년[편집]

2012년[편집]

2013년[편집]

2014년[편집]

2015년[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