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매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중 매체(大衆媒體)는 대중전달매체(大衆傳達媒體)의 줄임말로, 조직화되지 않은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하여 대량의 정보 및 시사내용, 당대의 이슈 등을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매체를 말한다. 매스 미디어(mass media)라고도 부른다.

종류[편집]

  1. 활자매체 - 신문, 잡지, 서적, 포스터, 전단 등
  2. 영상매체 - TV, 영화, 컴퓨터 등
  3. 음성매체 - 라디오, 음반 등

기능[편집]

대중 매체의 기능으로는 다음과 같다.[1]

  • 정보전달의 기능: 대중들이 알지 못하는 사건 또는 사실을 사회 전반적인 부분에 걸쳐 객관적인 시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 사회적 조정 기능: 사건과 정보를 객관적인 시각으로 해석하고 평가하며 그에따른 여론형성 및 갈등해소를 구현한다. 또한 정부나 대기업같은 단체를 조명하여 사회조직을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한다.
  • 사회화 기능: 사람들에게 전통이나 규범등을 전수하는 역할을 한다. 대중매체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경험의 토대를 넓히고 국민들의 공통성 형성으로 국민들간의 소속감을 통한 통합을 유도한다.
  • 오락의 기능: 늘 시사적이고 어려운 분야의 정보만 전달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즐겁게 시간을 보내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올바른 정보 수용자세[편집]

대중 매체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많은 시간과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삶의 방식과 의미, 내명의 의식과 감정을 통제하기도 한다. 즉, 현대인들은 대중 매체를 통해 그것이 지시하는 대로 맞추어 사는 수동적 존재가 되어 가고 있다. 그러므로 대중 매체가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수동적인 소비자에서 벗어나 스스로 대중문화를 생산하는 능동적인 주체가 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정보를 수용할 때에는 정보를 비판하여 걸러낸 후 수용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를 가져야한다. 또한 필요한 정보만을 찾아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것 또한 중요하다. [2]

참고자료[편집]

  1. 강준만(1998) / 대중 매체와 사회 / 세계사
  2. 박선웅 외, 2012년 고등학교 사회문화, pp 207~209, 금성출판사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