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로지 베어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존 로지 베어드의 사진.
헬렌스버그에 있는 베어드의 반신상.

존 로지 베어드(John Logie Baird, 1888년 8월 13일 ~ 1946년 6월 14일)는 스코틀랜드엔지니어로, 최초로 동작하는 전기기계적 텔레비전 시스템을 발명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출생 및 교육[편집]

베어드는 목사의 아들로 헬렌스버그, 알길,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났으며, 라크필드 학교(현재 로몬드 학교)를 졸업하여 글래스고와 서부 스코틀랜드 기술 대학(나중에 스트라클라이드 대학 이 됨)과 글래스고 대학교에서 수학을 공부하였다. 그러나 제1차 세계 대전으로 인해 졸업하지는 못하였다.

텔레비전 실험[편집]

1924년 2월, 런던에서 베어드는 닙코브 원판을 이용해 인형의 상을 맺히게 함으로써 반기계적인 아날로그 텔레비전이 가능함을 보였다. 이 최초의 시스템은 매우 원시적이어서, 상을 보여주기도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이 상도 갈색의 빛을 띠고 있었다. 1925년 10월 30일, 베어드는 최초의 움직이는 인형의 상을 만들었다. TV의 발명은 많은 발명가가 이뤄놓은 업적들(베어드를 포함해 폴 고트립 니코브, 보리스 로징 등)을 통해 이뤄졌으나 베어드는 이 분야의 선구자였다. 그는 이 분야에서 이룬 다른 업적보다도 살아서 움직이는 하프톤의 텔레비전 상을 처음으로 만든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최초의 시연[편집]

처음으로 대중에 움직이는 그림자 이미지를 보여준 것은 1925년 런던의 셀프리지 백화점에서였다. 빛의 그라데이션과 그림자를 가진 최초의 제대로 된 텔레비전 시스템은 1926년 1월 26일 런던의 소호 구에서 영국 왕립학회더 타임즈의 리포터들에게 시연하였다.

1925년 10월 30일, 존 로지 베어드는 연구실에서 최초의 텔레비전 상을 투사하는 데 성공하였다. 그는 이 성공을 알리기 위해 데일리 익스프레스 신문을 찾아갔으나 그 신문의 편집장은 이를 보고 무서움에 떨었다고 한다. 나중에 베어드는 그의 직원에게 그 편집장이 이렇게 말했다고 했다. "제발 프런트로 가서 거기 있는 미친 사람을 좀 쫓아내! 그 사람은 자기가 무선으로 볼 수 있는 기계를 만들었대! 그 사람 어쩌면 면도날을 들고 있을지 몰라. 조심하라구!" [1]

방송[편집]

1927년 베어드는 런던글래스고 사이의 704km에 놓인 전화선을 이용해 장거리 텔레비전 신호를 전송하였다. 그리고 그는 베어드 텔레비전 개발사를 만들어 대서양을 횡단하여 런던의 BBC로부터 하츠데일뉴욕 주에 텔레비전을 방영하였다. 이 시스템은 1931년 엡섬 더비라는 프로그램을 처음으로 전송하였다.

1929년과 1935년 사이에 BBC는 30라인 베어드 시스템을 이용해 방송을 하였다. 이후 1936년 240라인으로 바뀐 뒤, 1937년 베어드 시스템으로의 전송을 중단하였다.

이 후 베어드의 텔레비전 시스템은 아이작 쇤버그가 만든 EMI-마르코니사에 의해 개발된 전기 텔레비전으로 대체되었다. 이 텔레비전은 A.A. 캠프벨-스윈턴이 고안하고 칼밀 티하니가 1926년에 개선한 텔레비전 또는 블라디미르 즈보리킨과 RCA가 만든 텔레비전과 비슷했다.

다른 발명[편집]

  • 원시적 비디오 기록 장치 - 포노비전(Phonovision)
  • 광섬유
  • 전파 방향 찾기
  • 적외선 야간 투시경
  • 레이더 (그러나 실제로 레이더의 개발에 기여했는지는 알 수 없다고 함)

주석[편집]

  1. Adventures in CyberSound: Baird, John Logie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