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도라 (음악 서비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판도라의 로고

판도라(Pandora)는 뮤직 게놈 프로젝트에 기반한 자동 음악 추천 시스템 및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이다. 사용자는 노래나 아티스트의 이름을 입력한 다음, 서비스는 음악적으로 유사한 것을 골라 재생한다. 사용자는 개개의 선택된 곡들에 대해 마음에 든다,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하는 식으로 평가를 할 수 있다. 평가하려면 사용자 계정이 필요하다.

음악을 듣는 동안, 사용자는 아마존 닷컴이나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곡이나 앨범을 살 수 있다. 판도라에서는 400개가 넘는 다양한 음악적 특성을 통해 다음에 재생할 곡이 결정된다. 이 400개의 특성은 보다 ‘집중 특성’(focus traits)이라고 불리는 넓은 범위 안으로 합치는데 2000개의 집중 특성들이 있다. 이것들의 예로는 리듬 당김음, 키 음질, 보컬 하모니 그리고 악기 숙달 능력 같은 것들이다.

최근의 저작권 문제[편집]

최근에 이용 요금을 인상하고 이용 보증을 요구하는 저작권 로열티 위원회(Copyright Royalty Board)의 판정 때문에 판도라는 현재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다.[1] 이러한 판정은 모든 인터넷에 기반을 둔 라디오 방송국에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결정은 일련의 온라인 라디오와 스트리밍 음악의 미래를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자들이 청원하도록 자극했다.

영국 청취자들에게는 2008년 1월 15일부터 영국 IP 주소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청취할 수 없다는 내용의 이메일이 발송되기도 하였다.[2]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