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둘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비둘기
Pigeon.jpg
비둘기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강
목: 비둘기목
과: 비둘기과
비둘기의 박제

비둘기비둘기과를 이루는 308종의 들의 총칭이다. 흔히 ‘비둘기’라고 부르는 도시 비둘기는 집비둘기의 야생종인 바위비둘기이며, 야생비둘기로는 산비둘기(도시의 녹지대에서도 삶), 흑비둘기 등이 있다. 품종개량으로 공작비둘기, 흰 비둘기, 왕관비둘기 등의 다양한 품종이 있고, 이 중 흰 비둘기는 성격이 온순하여 마술사들이 마술공연을 할 때 사용하는 동물 중 하나이다. 어미가 새끼에게 을 먹여서 키우는 독특한 양육을 하는데, 포유류와는 달리 유두젖꼭지가 아닌 젖샘에서 나오는 젖으로 키운다.

성서 속의 비둘기[편집]

창세기홍수이야기에 따르면 노아가 땅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에서 비둘기를 내보냈고 비둘기는 올리브 가지를 물어와서 땅이 있음을 알려줬다. 마태 복음서 3:16과 누가 복음서 3:22에 따르면 그리스도세례자 요한에게 세례를 받는 동안 성령이 비둘기의 모습으로 나타났다고 하여 기독교에서는 성령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비둘기를 써 왔다.

비둘기와 도시공해[편집]

비둘기 중 도시로 이주·정착한 개체는 도시공해의 새로운 원인이 되었다. 산성이 강한 비둘기의 배설물이 도시의 건축물동상 등을 부식시키고, 진균류 등을 옮겨 각종 질병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런 문제 때문에 몇몇 도시 들은 비둘기 공해에 대한 대책을 세우기도 한다. 비둘기도 생명이므로 죽이지는 못하고, 번식을 통제하는 대책을 사용하는데, 대책의 예로는 2009년 6월부터 서울특별시에서 실시하고 있는 비둘기 수거(번식통제), 비둘기 굶기기(배설물 줄이기 및 번식통제), 비둘기를 굶기지 않은 행위에 대한 벌금 부과 방책이 있다.

질병[편집]

근 현대에 와서 비둘기는 공해와 음식물 쓰레기에 의해 병균(칸디다증, 살모넬라, 성 루이스 뇌염, 크립토코코우시스증)을 옮기는 유해한 조류이다.

용도[편집]

통신[편집]

정보통신 기술이 없던 옛날에는 훈련된 비둘기의 발에 편지를 매다는 통신 방법으로 이것을 전서구(傳書鳩)라고 한다. 1,2차 세계대전때도 군인들이 이 통신 방법을 사용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식용[편집]

중국에서는 비둘기 고기로 만든 끄어즈탕(鳩子湯)이 있다.

문화[편집]

흰비둘기는 평화를 상징한다.

관련 일화[편집]

한번은 유명 웹툰작가인 이말년이 비둘기의 도시공해에 대한 만화를 그려 네티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었다.

[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