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실레우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바실레우스(그리스어: Βασιλεύς,듣기 )는 이집트어 어근인 파세르(Paser)/파시로(Pasir)에서 유래한 용어로 처음에는 고관 또는 군대의 사령관을 나타냈다.[출처 필요]

고대 시대[편집]

이 단어가 이집트어 바시르와 유사한 점으로 보아 함족어 기원 가능성이 가장 높다. 이 단어는 그리스어 명사와 친족어이나, 미케네 그리스어로는 콰시레우(qasirewu)이다.

고대 시대에, 바실레우스(βασιλεύς)는 과두 정치에 있어서 같은 직무와 군대에서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고귀한 혈통임을 타나냈다. ([1]) 그 때에, 더 높은 칭호로 왕을 뜻하는 와낙스(wanax)가 있었다. 호메로스에서 왕은 성스러운 존재이며 하느님은 언제나 왕이시라고 하지만, 왕이 바실레우스라는 언급은 없다. 와낙스가 정계에서 물러나고, 그 후에, 미노스 왕 때에 들어서 바실레우스는 점차 왕을 뜻하게 되었다.

나중에는 페르시아의 왕이 전제 군주를 뜻하는 유사함축어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비잔티움 제국[편집]

바실레우스 칭호는 라틴어 아우구스투스를 대체했다. 비잔티움 제국은 7세기의 전반기부터 이 칭호를 사용했고, 페르시아 제국을 격퇴하고, 헤라클리우스 황제에 의해 알려졌다. 이 칭호의 총제적 명칭은 황제와 동등함을 의미하는 바실레우스 톤 로마이온(Βασιλεὺς τῶν Ῥωμαίων[2])이다. 비잔티움은 1453년오스만 제국에 의해서 콘스탄티노플이 함락될때까지 그 칭호를 사용했다. 이 칭호의 마지막 보유자는 콘스탄티누스 11세 팔라이올로고스이다. 조에 여제와 같은 여왕들이 이 칭호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비잔티움과 관련된 다양한 기록들과 비문들에서 가변적이고 특징적으로 이 칭호가 수반 되는 것으로 보아 여러 황제들이 공식적으로 이 칭호를 사용했다는 사실을 알 수있다.

참고 문헌[편집]

  1. (서사시 인용)Alfonso Mele, Elementi formativi degli ethne greci e assetti politico-sociali, in Storia e civiltà dei Greci, vol. 1, Origini e sviluppo della città. Il medioevo greco, Bompiani, Milano 1979 (ristampa nei "Tascabili", 2000), pp. 49-50 e 60-63.
  2. Mele, ibid, p.60

참조[편집]

  • (이탈리아어) Charles Diehl, La civiltà bizantina, 1962, Garzanti, Milano.
  • (이탈리아어) Alain Ducellier, Bisanzio, Michel Kaplan 2005.

같이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