퓌르스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퓌르스트(독일어: Fürst)는 신성 로마 제국독일 제국, 오스트리아 제국에서 사용되었던 작위로서, 공작보다 낮은 작위이며 백작보다 높은 작위로서, 대개 후작으로 번역되지만, 공작으로 번역되기도 한다. 여성형인 여자 퓌르스트나 퓌르스트 부인을 뜻하는 퓌르스틴 (Fürstin)은 여후작, 후작 부인으로 번역할 수 있다.

퓌르스트의 종류[편집]

퓌르스트 중에는 차기 신성로마황제의 선출권을 가진 Kurfürst, 선제후, 제국 의회에 출석할 권한이 있는 Reichsfürst, 제국제후등이 존재하였다.

한국어 번역의 문제[편집]

독일에는 퓌르스트 이외에도 마르크그라프란 작위가 있는데, 이를 영어로 직역할 경우 Marquis가 되기 때문에, 후작과 동급으로 볼 수 있지만, 이 경우는 대개 변경백으로 번역한다. 대표적인 변경백령으로는 프로이센 공국과 합쳐져서 프로이센 왕국이 되는 브란덴부르크 변경백국이 있다.

대한민국에서 리히텐슈타인리히텐슈타인 공국으로 많이 알려져있다. 하지만 리히텐슈타인 역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내의 퓌르스텐툼이었기때문에, 리히텐슈타인 후국이라고 표현하는게 적당하다고 할 수 있지만, 영어인 Principality of Liechtenstein을 해석할 경우 리히텐슈타인 공국이 되기 때문에, 공국이란 표현도 틀리다고는 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