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체육부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군체육부대
활동 기간 1984년 1월 4일 ~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소속 대한민국 국군
명령 체계 대한민국 국방부
본부 대한민국 대한민국 경상북도 문경시 호계면
별명 상무
마스코트 불사조
웹사이트 http://www.sangmu.go.kr/
지휘관
지휘관 윤흥기 준장

국군체육부대(國軍體育部隊, Korea Armed Forces Athletic Corps)는 대한민국 국군의 체육 부대이다. 불사조 상무부대(不死鳥尙武部隊)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으며, 보통 상무(尙武)라고 부른다. 부대 구호는 "조국의 영광, 여기서 우리가!"이다.

역사[편집]

육군은 충의, 해군은 해룡, 공군은 성무라는 부대로 각 종목의 선수 관리를 해 오던 중 1982년 육군에서 각 부대별로 관리하던 18개 종목을 통합하여 '육군체육지도대'를 만들었고 웅비라고 명명하며 조직 통폐합 작업을 시작하였으며,[1] 이후 1984년 1월 4일 육군종합행정학교에서 국군체육부대를 창설함으로써 전 군의 체육 종목을 통합하였다.[2] 2013년 10월 10일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창곡동에서 경상북도 문경시로 부대를 이전했다.

특징[편집]

국군체육부대에 소속된 운동 선수들은 운동 선수와 군인이라는 두가지 직업에 종사하며 병역법에 준하는 과정을 거쳐 입대하기 때문에 200cm 이상의 장신 또는 150kg 이상의 거구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농구배구에서는 평균 신장이 가장 작다.

과거에는 상무에 소속된 이후에는 병역특례대상이 되어도 계속 복무했으나 현주엽아시안 게임 금메달을 획득한 이후 법령이 개정되어 군 복무 중 병역특례대상이 되면 전역처리와 동시에 원래 소속팀으로 복귀한다. 국군체육부대에 입대하지 않는 병역특례대상이 되면 기초군사훈련으로 병역이 완료되며 그 대상은 다음과 같다.

종목별 부대[편집]

총 25개 종목을 운영하고 있다.

종목 및 선수 추가[편집]

국방부2018년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동계스포츠 저변확대를 위해 쇼트트랙 등 9개 종목 33명 선수를 2013년부터 2019년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한다고 2012년 7월 23일 발표했다. 추가된 종목과 선수는 빙상의 스피드 스케이팅과 쇼트트랙 각각 5명, 스키는 알파인 등 6개 종목에서 각 1명씩 6명, 아이스하키 17명이다.

국군체육부대는 바이애슬론을 제외하고는 동계스포츠 종목을 운영하지 않아 선수들 대부분이 현역 혹은 공익근무요원으로 군복무를 해야했지만 이번 협약을 통해 동계스포츠 종목 선수들도 현역 입대 후 국군체육부대에서 체계적인 운동을 할 수 있게 됐다

1 경기대 2 경기대 3 경기대

같이 보기[편집]

참고 자료[편집]

  1. "육군체육지도대 발족", 《경향신문》, 1982년 11월 1일 작성.
  2. "군경기단체 국군체육부대로 통합 팀 명칭 상무 마스코트는 불사조로", 《동아일보》, 1984년 1월 11일 작성.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