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블랙카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블랙카본(black carbon, BC)은 화학적으로 미세먼지(공기역학적 직경이 PM 2.5μm 이하)의 성분이다. 블랙 카본은 여러 연결된 형태의 순수 탄소로 구성된다. 화석연료, 바이오 연료, 바이오매스의 불완전 연소를 통해 형성되며, 인위적 및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그을음의 주요 입자 유형 중 하나이다. 블랙 카본은 인간의 질병률과 조기 사망을 유발한다. 이러한 인간 건강에 대한 영향으로 인해 많은 국가에서는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여 인위적인 배출원에서 오염 물질을 쉽게 줄일 수 있다.

기후학에서 블랙 카본은 지구 온난화에 기여하는 기후 강제 요인이다. 블랙 카본은 햇빛을 흡수하고 대기를 가열하며 눈과 얼음에 쌓일 때 알베도를 감소시키고(직접 효과) 구름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간접적으로 총 1.1W/m2의 강제력을 통해 지구를 따뜻하게 한다. 블랙카본은 대기 중에 며칠에서 몇 주 동안만 머무르는 반면, 강력한 온실 가스는 수명 주기가 더 길다. 예를 들어, 이산화 탄소(CO2)는 대기 수명이 100년 이상이다. IPCC 및 기타 기후 연구자들은 블랙 카본을 줄이는 것이 단기적인 지구 온난화를 늦추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라고 가정했다.

블랙 카본이라는 용어는 토양 과학 및 지질학에서도 사용되며, 퇴적된 대기 블랙 카본 또는 식생 화재에서 직접 통합된 블랙 카본을 나타낸다. 특히 열대 지방에서 토양의 블랙 카본은 중요한 식물 영양분을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옥도에 크게 기여한다.

같이 보기

[편집]

외부 링크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