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합 음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힙합 DJ

힙합(Hip-hop)은 대중음악의 한 장르로서 주로 을 동반한 리듬감이 특징이다.

1980년대[편집]

대중화[편집]

1980년대 초까지 힙합은 미국 밖에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었다. 1980년대 초 이후 십 년간 힙합은 전 세계로 퍼지기 시작하여 수많은 나라의 음악 문화로 자리매김하였다. 그 시대 초에는 ‘브레이크댄스’라고 불리는 춤이 힙합의 첫 장으로써 독일, 일본, 호주남아프리카에 알려졌다. 그 시기에, 녹음된 힙합이 프랑스와 필리핀에도 퍼지기 시작했다. ‘푸에르토 리코, 비코 씨’는 최초의 라틴계 래퍼였으며, 그의 음반은 오늘날 ‘레게톤’이라고 불리는 장르의 초석이 되었다.

황금기[편집]

힙합의 전성기, 힙합의 ‘골든 에라’, 즉 황금기는 보통 19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중후반 투팍노토리어스 BIG의 사망시기까지를 일컫는다. 이 시기에는 힙합이 다양성, 높은 질, 혁명, 영향력으로 각광받던 시대였다.

갱스터 랩과 웨스트 코스트 힙합[편집]

갱스터 랩은 폭력적인 젊은이들의 일상을 반영한 힙합 장르이다. 1980년대 중반 Schoolly D와 아이스 티라는 음악가들이 선도했고, 1980년대 후반에는 N.W.A 등의 그룹이 갱스터랩을 했었다. 90년대에 이르러서는 닥터 드레 (Dr. Dre)라는 아티스트가 Funk의 멜로디와 갱스터 랩을 혼합하여 G Funk라는 새로운 힙합 장르를 만들었다. 1990년대에는 갱스터 랩 아티스트들이 많았다.

1990년대[편집]

이 시기에 대표적인 힙합 가수 닥터 드레는 1992년 음반《The Chronic》을 발매하였다. 이 앨범은 이스트 코스트 힙합보다 더욱 상업적으로 효용적인 서부 해안 갱스터 랩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다. 이 앨범은 지펑크 (G-Funk)라는 음악 스타일을 창조했고, 곧 서부 힙합을 장악했다. G-Funk는 곧 1993년 스눕 독이 발매한 Doggystyle에 의해 더욱 더 개발되고 인기를 얻었다. 1990년대부터 2000년까지 힙합 요소들은 다른 인기 음악 장르와 접목되었다.

2000년대[편집]

2000년대 남부 힙합은 Crunk 음악으로 새로 태어났다. 힙합은 다른 주요 팝 음악들에 이시기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세계적인 대중음악[편집]

탄자니아 같은 나라는 2000년대 초까지 그들 고유 음악을 고수하고 미국 트렌드를 따르지 않았다. 동시에 다른 나라들은 미국 스타일의 음악을 좋아했다. 스칸디나비아덴마크, 스웨덴, 러시아, 일본, 필리핀, 한국, 중국, 캐나다, 인도, 베트남 같은 국가들은 힙합 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독일프랑스의 경우 갱스터 랩이 유명한데 이 랩은 폭력적이거나 과격한 표현을 좋아하는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크런크와 스냅 음악[편집]

크런크는 1990년대 후반 남부 힙합에서 발생되었다. 이 스타일은 멤피스 , 테네시, 아틀란타, 조지아 음악가들이 선도하고 상업화하였다.

스냅 음악은 크런크에서 파생된 장르로써 1990년대 후반 아틀란타, 조지아에서 발생했다. 2005년 중반 텍사스 음악가들은 이 장르에 열광하였고 테네시 주 음악가들도 곧 이 스타일을 추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