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힙합(Hip hop)은 1970년대 미국 뉴욕브롱크스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춤과 대중음악에 초점을 맞춘 거리문화이다.미국 뉴욕브롱크스에서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캐리비안 미국인, 히스패닉계 주민의 커뮤니티에서 행해지고 있었던 블록 (행정구역의 단위로서 한국의 도로명주소와 흡사한 개념이다.) 구역파티에서 태어난 문화이다.

아프리카 반바타가 만든 신조어로,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문화(음악, 패션, 예술)을 도입해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 내는 것을 힙합(hip도 hop도 튀는, 약동하는 이라는 의미)이라고 호칭하기 시작했다. 이것이 1974년 11월이었다. 이것으로 하여 11월을 ‘힙합 역사의 달’(Hip Hop History Month)로 축하하는 관습이 생겨났다.

힙합의 초기에는 대중음악에서 추출한 샘플링이나 프로그래밍 (음악)을 중심으로 한 트랙을 녹음해서 블록파티에 즉흥적인 놀이에 쓰이다가, 그 중 뛰어나게 잘한다는 사람들이 MC에 따라 을 더하면서 메인 스트림에 합류하게 되었다. 그래서 통칭하여 랩 뮤직이라고도 포함 분류하게 되었다.

요소[편집]

힙합 놀이문화는 가난한 이민자들이나 해방된 흑인들이 놀때만큼은 인종차별말고 돈없이 신체로만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포함하게되었는데 , 브레이크댄스를 포함하다가 즉흥적인 믹싱을 가능케하고자 기계를 다룰 줄 아는 사람을 DJ,디스트쟈키로 지정해서 후드가 돈을 모아가지고 DJ장비를 사줘서 운영 관리하게하는 식으로 턴테이블리즘이나 일렉트로닉의 요소를 포함하게되었다.

그리고 차별없이 놀아난 후에 얻어 낸 후드의 철학을 후드만이 알아볼 수 있는 디자인으로 도시를 페인팅하는 그래피티도 포함하였으나 반달리즘으로 정의되어 적발 시 현행범으로 체포되거나 벌금형 또는 사회봉사 명령을 받아 구역청소를 하게되기도 한다.

관련 항목[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