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럼 앤 베이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드럼 앤 베이스
장르적 근원 올드스쿨 정글, 브레이크비트 하드코어, 힙합, , 댄스홀, 레게
문화적 근원 1980년대 후반, 영국 런던브리스톨
기본 구성 신디사이저, 드럼머신, 키보드, 샘플러, 개인용 컴퓨터
주류 시장
인기도
1990년대 중반 ~ 현재
하위 장르
다크코어 - 다크스텝 - 드럼펑크 - 하드스텝 - 인텔리전트 드럼 앤 베이스 - 드릴 앤 베이스 - 리퀴드 펑크 - 재즈스텝 - 점프-업 - 뉴로펑크 - 테크스텝 - 테크노-디앤비
퓨전 장르
레게 정글 - 인더스트리얼 드럼 앤 베이스
지역별 무대
삼베이스(Sambass)
관련 항목
정글리스트

드럼 앤 베이스 (Drum and Bass, DnB)는 전자음악의 한 종류로, 165~185 bpm의 빠르고 복잡한 리듬과 그를 받쳐주는 베이스라인을 특징으로 한다[1]. 경우에 따라서는 정글(Jungle)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정글을 드럼 앤 베이스와 구별하기도 한다(정글 문단 참조).

역사[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주석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반에 나이트클럽 문화의 성장은 애시드하우스라고 불리는 새로운 전자음악 스타일을 만들어냈다. 애시드하우스(acid house)는 일반적인 비트와 나란히 변칙적인 비트가 조합되었고, 당김음의(syncopated) 비트와 강한 베이스라인과 하우스 음악보다 빠른 빠르기(tempo)를 가졌다. 1991에 이르러 변칙적인(broken) 비트로만 만들어진 곡들을 "정글(jungle)"이라고 알려지기 시작했다. (1991-1992년경에) 독립된 음악 장르로 가지를 쳤고, 레이브와 영국의 해적 라디오 방송에서 인기를 끌었다.

이러한 곡들은 종종 레게머핀(raggamuffin) 보컬 트랙에 변칙적 비트와 베이스라인이 결합되었다. 1994에 정글은 주류 음악 시장 인기와 - 정글리스트(junglist)로 알려진 - 음악 팬들이 생기기 시작했고, 영국의 젊은 하위문화(subculture)의 부분으로 인식되기 시작되었다. 아주 어반(urban)한 음악, 댄스홀 레게 스타일 (MC)과 결합된 레게머핀 사운드, 보다 복잡하고 빠른 속도의 브레이크비트 퍼커션을 사용하는 덥 베이스라인에서 사운드를 가지고 왔다. 이때쯤 정글은 범죄와 범죄자들과 관련되기 시작했다. 이런한 현상의 반작용 또는 독립적인 모습을 가지기 위해서 프로듀서들은 레게 스타일을 버리기 시작했고, 드럼 앤 베이스라는 이름을 만들었다. 정글이 드럼 앤 베이스로 변하게된 분명한 시점은 없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정글 프로듀서들은 계속해서 드럼 앤 베이스라고 불리는 곡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음악 스타일이 보다 윤이나고 세련됨에 따라 해적 방송에서 상업 방송으로 옮겨가게 되고, (1995-1997년 쯤) 광범위한 수용층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또한 점프-업(jump-up)과 같은 주목할 만한 하위장르가 생겨나기 시작했고, 가벼운 사운드의 드럼 앤 베이스가 주류 음악 시장에 인기를 얻기 시작함에 따라, 많은 프로듀서의 다양한 스펙트럼의 작업이 이어졌다. 이 결과 보다 테크노 음악과 SF애니메이션 영화의 음악적 분위기에 영향을 받은 어둡고, 테크니컬한 사운드의 음악이 연속적으로 나오게 되는데, 이러한 음악은 테크스텝(techstep)으로 알려지게된다. (1997 - 1998년경)

2000년경, 영국 거라지(UK garage) 사운드가 생겨났고, 인기가 드럼 앤 베이스를 능가했다. 음악적 영감의 핵심 부분을 드럼 앤 베이스에서 가지고 온, 영국 거라지가 이 장르의 후계자가 될 것이고 "드럼 앤 베이스는 죽었다"라는 선언을 믿었다. 그러나, 드럼 앤 베이스의 계속되는 발전은 그것이 틀렸음을 입증하였다. 리퀴드 펑크(liquid funk)와 다른 하위 장르들의 출현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테크닉을 가진 새로운 아티스트들의 파도를 일으켰고, 이 장르의 지속적인 진화를 유지하게 한다. 드럼 앤 베이스는 음악 장르로는 잘 알려지지 않았을지 몰라도, 텔레비전 광고와 같은 곳에서 자주 사용되며, 또한 다른 음악 스타일과 일부의 아티스트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정글[편집]

드럼 앤 베이스는 흔히 정글(Jungle)로 부르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서 정글과 드럼 앤 베이스를 구별하지 않기도 하며, 정글과 드럼 앤 베이스를 구별할 경우에는 정글은 드럼 앤 베이스의 초창기를 가리키며, 드럼 앤 베이스에 비해서 좀 더 복잡한 구성을 가지며 레게//댄스홀에 큰 연관성을 가진다.

올뮤직에서는 정글과 드럼 앤 베이스를 구별하지 않는다[1]. Ishkur's Guide to Electronic Music에서는 댄스홀 정글, 정글, 드럼 앤 베이스를 구별하고 있다[2].

주석[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