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 (음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래퍼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rap)은 힙합의 한 축을 이루는 음악 요소로서, 주로 각운을 이루는 말을 리듬에 맞추어 음악적으로 발성하는 것을 일컫는다. 랩은 과 노래의 경계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자메이카, 미국 등의 문화에 뿌리를 두고 1970년대초부터 발전해 왔다. 랩은 대체적으로 사회를 비판하거나 자신을 뽐내며, 본인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가사가 많다. 보통 가사는 본인이 직접 쓰고 비트까지 만드는 경우에는mc(microphonechecker)라 칭한다. 기사에는 시에 운율 같이 문장의 끝 구조를 맞추는 라임, 동음의어로 같은 말인데 다른 뜻인 말을 이용한 펀치라인또 있다. 클라우드랩, 멈블랩, 스피드랩 등의 래퍼 취향에 맞는 랩을 한다.

기원 및 발전[편집]

랩음악은 자메이카의 디스크자키들이 클럽에서 녹음한 음악을 틀어놓고 이야기를 하던 데서 비롯됐으며, 자메이카 태생의 디스크자키 쿨 허크가 뉴욕에 랩음악을 소개했다. 허크와 다른 디스크 자키들은 턴테이블 2개를 놓고 랩을 만들었는데 한 음반에서 다른 음반으로 재빨리 옮기면서 두 노래 사이에 비트(악센트가 강한 리듬)을 섞어 두 노래가 어울리게 이어 맞췄다.

노래보다 빠른 속도로 말하거나 중얼거리는 대중음악 랩음악은 가락보다는 리듬을 강조한 반주에 맞춰 부른다. 랩음악은 1970년대 중반에 미국 뉴욕에서 처음 시작되어 주로 아프리카계 미국인인 10대들 사이에서 유행했으며, 곧 미국 전역과 다른 나라에 퍼졌다. 랩음악은 창작력을 불러일으켜 1980년대와 1990년대에 록 음악을 대신했다는 평가도 받았지만, 가사의 일부가 민족주의폭력을 조장하고 여성에 대한 경멸을 담고 있다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참고 자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