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천문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포털 토론 문서 위키프로젝트 천문학 위키프로젝트 천체 
Barnstar-astro.png
Q space.svg

Astronomy Portal
여기는 위키백과 천문학 포털입니다 · 천문학 · 위키프로젝트 천문학 · 분류:천문학

천문학이란

천문학(天文學)은 항성, 행성, 혜성, 은하계 같은 천체와, 지구 대기 바깥쪽으로부터 비롯된 현상을 연구하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이다. 우주의 진화, 물리학, 화학, 운석, 천체의 운동, 형성과 발전(진화) 등을 그 대상으로 한다.

천문학자 케플러.

천문학은 자연과학 가운데 비교적 일찍 시작된 학문으로, 천체를 관측하여 방위를 알고 항해의 원리에 이용하는 등의 목적으로 크게 발전되어 왔다.

은하의 충돌.

17세기를 전후하여 발명된 망원경으로 천문학은 '더 멀리' 볼 수 있게 되었고, 20세기에 이르는 시기에 발전된 역학, 전자기학상대성이론과 같은 현대 물리학의 업적은 천문학과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면서 새로운 장을 열었으며, 인간은 지구를 벗어나 우주 공간에서 우주를 관찰·탐험하는 경지에 이르렀다. 20세기에 접어들어 천문학은 천체물리학이라는 특수 연구 분야의 발전에 힘입어 천체에 관한 연구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다.

알찬 글

HD189733b.jpg

외계 행성(外界行星)은 태양계 밖의 행성으로, 태양이 아닌 다른 항성 주위를 공전하고 있는 행성이다. 2012년 11월 기준으로 852개의 외계 행성이 발견되었으며 모두 우리 은하 내에 있다. 우리 은하에만 수십억 개의 행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측되며 대부분 항성을 돌고 있으나 일부는 홀로 우주 공간을 움직이는 떠돌이 행성이기도 하다. 발견된 외계 행성들 중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것은 센타우루스자리 알파 Bb이다.

수 세기에 걸쳐 많은 철학자와 과학자들은 외계 행성이 있으리라고 추측해 왔으나 이들이 얼마나 흔하게 있는지 또는 우리 태양계와 외계 행성계가 얼마나 비슷한지 알 방법이 없었다. 19세기부터 외계 행성을 찾았다는 발표가 여러번 있었으나 천문학자들의 검증 결과 이 모든 주장들은 기각되었다. 1992년 펄서 PSR B1257+12 주위를 도는 암석행성들의 존재가 최초로 검증, 발표되었다. 관측 기술의 향상 덕분에 이후 외계 행성의 발견 속도는 상승했다. 몇몇 외계 행성은 망원경으로 직접 사진을 찍었으나 대다수는 시선 속도와 같은 간접적인 방법으로 발견되었다. 일부 행성은 생명체 거주가능 영역 내를 돌고 있어 외계 생명체의 존재 여부에 대한 관심은 증폭되고 있다.


이주의 천체

Canopus.jpg

카노푸스용골자리의 알파별 (동아시아의 별자리에서는 (南極)老人星이라 함)이다. 실시등급 -0.72등급으로, 하늘에서는 태양을 제외하면 시리우스에 이어 두 번째로 밝은 별이다. 표면온도는 7500℃, 지구(地球)에서 310광년(光年) 떨어져 있다.

동양에서 이 별은 잘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인간의 수명을 관장하는 별로 믿었다. 옛 기록에 따르면, 남부 지역에서 이 별을 보았을 경우 나라에 그것을 고하도록 했으며, 매우 경사스러운 징조로 여겼다. 또 이 별을 보게 되면 오래 산다는 말도 있다.

이 별은 약 1만 2000년 뒤에는 남극성(南極星)이 될 것이다.


이주의 천문학자

에드윈 파월 허블(1889년 11월 20일 ~ 1953년 9월 28일)은 미국의 천문학자이다.

허블의 법칙을 발표하였으며 허블 우주 망원경은 그를 기리어 붙여진 이름이다.

천문학 관련 새 소식

InSight Prelaunch (NHQ201805050009).jpg


오늘의 그림

Nebulosa de Eta Carinae o NGC 3372.jpg
에타카리나가 뿜어낸 가스로 이루어진 용골자리 성운


분류

이웃 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