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천문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포털 토론 문서 위키프로젝트 천문학 위키프로젝트 천체 
Barnstar-astro.png
Q space.svg

Astronomy Portal
여기는 위키백과 천문학 포털입니다 · 천문학 · 위키프로젝트 천문학 · 분류:천문학

천문학이란

천문학(天文學)은 항성, 행성, 혜성, 은하계 같은 천체와, 지구 대기 바깥쪽으로부터 비롯된 현상을 연구하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이다. 우주의 진화, 물리학, 화학, 운석, 천체의 운동, 형성과 발전(진화) 등을 그 대상으로 한다.

천문학자 케플러.

천문학은 자연과학 가운데 비교적 일찍 시작된 학문으로, 천체를 관측하여 방위를 알고 항해의 원리에 이용하는 등의 목적으로 크게 발전되어 왔다.

은하의 충돌.

17세기를 전후하여 발명된 망원경으로 천문학은 '더 멀리' 볼 수 있게 되었고, 20세기에 이르는 시기에 발전된 역학, 전자기학상대성이론과 같은 현대 물리학의 업적은 천문학과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면서 새로운 장을 열었으며, 인간은 지구를 벗어나 우주 공간에서 우주를 관찰·탐험하는 경지에 이르렀다. 20세기에 접어들어 천문학은 천체물리학이라는 특수 연구 분야의 발전에 힘입어 천체에 관한 연구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다.

알찬 글

원시행성계 원반의 상상도

태양계의 형성과 진화 이론태양계의 탄생부터 죽음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연구하여 그 과정을 이론으로 정립한 것이다. 태양계 생성 이론은 수세기에 걸쳐 발전했지만, 근대적 이론의 틀을 갖춘 것은 18세기에 이르러서였다. 1950년대에 우주 시대가 열리고 1990년대 중반 이후 외계 행성이 본격적으로 발견되면서, 태양계의 생성과 소멸에 대한 기존 이론들은 도전을 받게 되었고, 동시에 더욱 다듬어지게 된다. 지구로 전송된 바깥 세계에 대한 정보는 태양계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를 촉진했다. 동시에 핵물리학의 발전은 항성에 대한 지식을 증진시켰고, 항성의 탄생 및 궁극적 최후에 관한 이론 수립에 기여하게 된다.

현재의 태양계 형성 이론은 성운 이론으로 이는 에마누엘 스베덴보리1734년 제시한 학설로 이후 1755년 이마누엘 칸트가 보충하고 범위를 확장시켰다. 1796년 피에르시몽 라플라스가 유사한 이론을 독자적으로 수립했다.


이주의 천체

Whirpool Galaxy.jpg

소용돌이 은하(M51a 혹은 NGC 5194)는 사냥개자리에 있는 나선 은하이다. 1773년 10월 13일 샤를 메시에가 발견하여 메시에 천체 목록에 넣었다.

소용돌이 은하는 지구에서 2300만광년 떨어져 있으며, 겉보기 등급은 9등급이다. 2005년 나타난 초신성 SN2005cs에 의해 지구와의 거리를 더 정확히 알 수 있게 되었다. 함께 있는 왜소 은하M51b 혹은 NGC 5195이다.


이주의 천문학자

천문학 관련 새 소식

InSight Prelaunch (NHQ201805050009).jpg


오늘의 그림

Moon and Saturn meet 02-02-2007.jpg
토성이 한 하늘에 떠있는 모습


분류

이웃 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