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날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구름

날씨 포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날씨 포털에서는 날씨뿐만 아니라 기후 등의 기상학에 대한 모든 내용을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날씨란?

날씨(氣象, 영어: weather)는 주어진 시간에 대기의 모든 현상을 모은 것을 말합니다. 이 용어는 짧은 기간(여러 시간, 여러 날)에 걸친 현상의 활동을 일컫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와 반대되는 말은 기후이며, 기후는 오랜 기간의 시간에 걸친 평균적인 대기 상태를 말합니다. 별도의 말이 없으면 "날씨"는 지구의 날씨를 가리킵니다.

일기 예보는 여러 장소의 날씨, 기압, 풍향, 풍속, 기온, 습도 등의 정보를 모아, 대기와 지면 등의 상태를 예측하고 전하는 과학 기술이다. 자연의 대기는 변화가 복잡하고 외부 변수도 많으며 기상 변화를 완전히 이해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에, 일기 예보는 예측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보통은 텔레비전, 라디오, 인터넷, 신문 등의 수단을 통해 예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전화와 전광 게시판을 통해서도 예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일기 예보는 수천년에 걸치는 역사를 갖지만 쓰이는 기술은 그 시점에서 크게 변화해 왔다. 오늘날의 일기 예보는 앞으로의 대기 상태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대기 상태(특히 온도, 습도, 바람)에 관한 데이터를 되도록 많이 모은다. 예보자의 경험도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일기를 예상한다.

일반적으로 고대의 일기 예보는 기후의 패턴을 찾는 것에 의존하였으므로 모든 것은 경험에 의존하였다. 이를테면, 가 질 때 하늘이 붉었으면 다음날은 맑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은 세대가 지남에 따라 지혜로 쌓이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경험에 따른 일기 예보는 엄격한 통계학적인 분석에 의거하지 않는다고 판명되었다.


알고 계십니까
맥시코 만에서 촬영한 적란운
맥시코 만에서 촬영한 적란운
날씨 관련 소식



관심이 필요합니다!


이 주의 그림


2007년 제11호 태풍 "나리"의 위성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