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잎말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포도잎 사르마에서 넘어옴)

포도잎말이
종류
관련 나라별 요리
주 재료

포도잎말이포도 를 넣고 말아 만든 음식이다. 사르마돌마의 일종으로 여겨진다.

지역별 포도잎말이[편집]

그리스[편집]

그리스에서는 포도잎말이가 "돌마"라는 뜻인 돌마스(그리스어: ντολμάς; 복수: ντολμάδες 돌마데스[*]) 또는 그 지소형돌마다키(그리스어: ντολμαδάκι; 복수: ντολμαδάκια 돌마다키아[*])라 불린다.[1][2] 우조안주로 쓰인다. 에 다진 고기와 잘게 썬 채소를 넣어 포도에 싸서 찐 것으로, 샐러드에 딸려 나오기도 하고 그냥 먹기도 한다. 각 지방에 따라 맛과 모양이 다르고, 통조림도 있다. 양파마늘을 다지고 후라이팬에 넣는다. 그리고 마늘, 오레가노 가루와 여러 향신료를 넣고 볶는다. 쇠고기 육수를 붓고 다진 쇠고기을 넣고 2분의 3 정도만 익힌다. 포도채소와 다진 쇠고기를 넣은 을 넣어 돌돌 말고 이쑤시개로 고정시킨다.

아제르바이잔[편집]

아제르바이잔에서는 포도잎말이가 야르파크 돌마스(아제르바이잔어: yarpaq dolması)라 불린다.

이란[편집]

이란에서는 포도잎말이가 "포도 잎 돌마"라는 뜻인 돌메 바르그 모(페르시아어: دلمه برگ مو)라 불린다.

터키[편집]

터키에서는 포도잎말이가 "잎 사르마"라는 뜻의 야프라크 사르마스(튀르키예어: yaprak sarması) 또는 "잎 돌마"라는 뜻의 야프라크 돌마스(튀르키예어: yaprak dolması)라 불린다.

사진 갤러리[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박미향 (2016년 4월 20일). “‘올리브의 나라’ 그리스에서 쌈밥에 나물요리?”. 《한겨레. 2018년 10월 31일에 확인함. 
  2. 박준규 (2017년 8월 14일). “건강음식 대명사 ‘지중해 식단’…큰 기둥은‘그리스 푸드’”. 《헤럴드경제. 2018년 10월 31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