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마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타지 마할
Taj Mahal in March 2004.jpg
문명 무굴 제국
건립 연대 1631년 ~ 1653년
건립자 샤 자한
발굴자 --
현 소재지 인도의 기 인도 아그라

타지마할(힌디어: ताज महल, 우르두어: تاج محل)은 인도 아그라에 위치한 무굴 제국의 대표적 건축물이다. 무굴 제국의 황제 샤 자한이 자신의 총애하였던 부인 뭄타즈 마할로 알려진 아르주망 바누 베굼을 기리기 위하여 무덤 건축을 명하여 2만 명이 넘는 노동자를 동원하여 건설하였다. 건축의 총 책임자는 우스타드 아마드 로하리로 알려져 있고, 뭄타즈 마할이 죽은지 6개월 후부터 건설을 시작하여 완공에 22년이 걸렸다.

타지마할은 페르시아, 터키, 인도이슬람의 건축 양식이 잘 조합된 무굴 건축의 가장 훌륭한 예이다. 1983년 타지마할은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재되면서, "인도에 위치한 무슬림 예술의 보석이며 인류가 보편적으로 감탄할 수 있는 걸작"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일반적으로 흰색 대리석 의 영묘가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나, 타지마할의 규모는 더 크다. 네 귀퉁이의 높이 40미터의 미나레트는 수직으로 보이나 붕괴가 발생했을 때 건물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미세하게 바깥쪽을 향하고 있다.

샤 자한은 타지마할이 완성된 직후 공사에 참여했던 모든 사람들의 손목을 잘랐다. 타지마할보다 더 아름다운 궁전을 만드려는 것을 막으려 했기 때문이다. 2007년 7월 7일 신(新) 세계 7대 기적에 선정되었다.

2000년대에 들어서 타지마할의 한 첨탑이 점점 기울고 있다는 것을 BBC방송에서 발견하였다. 인도아그라 야무나 강(Yamuna River Agra)에 타지마할이 세워졌는데 그 기초를 안정적인 유지를 위해 흑단나무로 했는데 아그라 야무나 강(Yamuna River Agra)이 완전히 마르면서 지난 30년 동안 3.5cm가 기울었다고 보도했다.

관련 이야기[편집]

무굴제국의 5대 황제인 샤 자한의 아내 뭄타즈 마할은 14번째 아이를 낳다가 죽었다.(낳고나서 산후조리를 잘못해서 죽었다거나 병이 나서 죽었다는 말도 있다.) 그러자 샤 자한은 그녀를 위해 가장 아름다운 무덤을 만들어 주기로 계획하였다.(여기서 뭄타즈 마할이 유언으로 자신의 무덤을 가장 아름다운 무덤으로 만들어 달라고 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래서 샤 자한은 22년(또는 24년)이라는 오랜 세월을 공들여 흰 대리석으로 타지마할을 만들었다. 그리고 자신의 무덤은 흑 대리석으로 만들어라고 지시하였는데 그것으로 인해 많은 민심이 분노하였다. 그래서 샤 자한의 아들인 아우랑제브는 샤 자한을 아그라 성에 감금했다.(샤 자한은 거울에 비친 타지마할을 보았다.) 그리고 나중에 샤 자한이 죽자, 그는 뭄타즈 마할의 무덤 옆에 놓였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좌표: 북위 27° 10′ 27″ 동경 78° 02′ 32″ / 북위 27.17417° 동경 78.04222° / 27.17417; 78.04222